•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차 찾은 與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보급"(종합)

등록 2020.08.12 19:24: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뉴딜위 현대모터스튜디오 방문해 정책간담회

"미래차 대중화 시대 조기에 열어 그린뉴딜 구현"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K-뉴딜위원회 미래차 정책간담회에서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왼쪽)로부터 전기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0.08.12. chocrystal@newsis.com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K-뉴딜위원회 미래차 정책간담회에서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왼쪽)로부터 전기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0.08.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12일 "기후변화 대응, 경제성장을 위한 그린뉴딜의 대표주자가 미래차"라며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누적 보급 계획을 달성하겠다"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업의 적극적 참여도 독려했다.

K-뉴딜위 그린뉴딜 분과와 디지털뉴딜 분과는 이날 오전 경기 고양의 현대자동차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해 미래차를 둘러보고 그린뉴딜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해찬 대표는 "그린뉴딜은 기후변화 대응, 경제성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성장전략이고 대표주자가 친환경 미래차"라며 "충전 인프라와 정비인력 기반시스템 부족, 규제 등으로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조기에 열어 그린뉴딜 구현을 위해 긴밀한 민관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는 미래차 확대를 위해 총 20조3000억원을 투자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해 미래차 시대를 앞당길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저탄소·친환경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지만 생산력을 가진 기업의 적극적 참여가 사업의 성패를 가늠한다"며 "이제까지 정보통신산업 중심으로 발전해왔는데 '패러다임 시프트'의 매우 중요한 전환기에 선두에서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0.08.12. chocrystal@newsis.com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0.08.12. [email protected]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현대차가 내년에 첫 전기차 브랜드를출시한다고 한다. 미래차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각국이 지원책 수립에 박차를 가하는 만큼 과감한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K-뉴딜위원회는 우리 기업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재정적·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밝힌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누적 보급 달성을 위해 ▲국민 생활에 밀접한 택배 배달차·마을버스·어린이 통학버스 등 우선 전환 ▲주요 고속도로 초고속 충전기 설치 확충 ▲공공기관 신규 구매 또는 임차 차량 100% 전기·수소차 의무화 방안을 제시했다.

K-뉴딜위의 디지털뉴딜 분과 위원장인 이광재 의원은 "AI(인공지능) 반도체나 배터리 등 몇 개 분야에 대해 대대적인 병역특례를 (제공)하지 않으면 기술 경쟁을 이겨낼 수 없다"며 "군대에 가더라도 AI군대, 드론군대 등 군대에 가서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차,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2020.08.12. chocrystal@newsis.com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2020.08.12. [email protected]

공영운 현대차 사장은 "아직 친환경차가 기존 차에 비해 비싼데 가격을 대폭 낮춰 고객이 합리적 가격에 구매하게 하는 게 저희 몫"이라며 "세계 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확보한 뒤 같이 일하는 협력업체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전기차를 전 세계에서 10만대 판매했는데 5년 내에 100만대 판매 계획을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다"며 "항속거리를 대폭 늘리고 충전시간도 급속충전 시 20분 이내로 단축하는 기술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전기차 충전 보조금 구매 시 세제 혜택과 전기차 시장 활성화 조치를 약속해달라"고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간담회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미래차 시대 개막을 위한 이행 전략',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이 '국내 미래차 경쟁력 강화 방언 제언',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가 '내연차 협력업체의 미래차 전환 사례' 등의 주제로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