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영민, '재신임'인가 '시한부'인가…석연찮은 사표 반려

등록 2020.08.14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조원·김거성·윤도한·강기정만 책임…노영민·김외숙은 유임

靑 "인사 일단락"에 해석 분분…"반려한 걸로 해석해도 된다"

사퇴 의지 없었다 vs 시한부 유임이다…靑 모호성에 논란 계속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노영민 비서실장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0.07.06.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노영민 비서실장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외숙 인사수석비서관의 사표를 반려하면서 다주택 참모 논란이 일단락 되는 분위기다. 결과적으로 사표를 제출했던 수석급 이상 6명의 고위 참모진 가운데 4명에게만 책임을 물은 모양새가 됐다.

다만 청와대 안팎에선 다주택자 논란을 촉발시킨 당사자이자, 스스로 종합적 책임 차원으로 사표를 제출했다던 노 실장이 재신임을 얻게 된 상황이 석연치 않다는 반응이 여전하다. 추후 논란은 언제든 재점화 될 수 있다는 위기감도 감지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3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실장과 김 수석의 거취에 대해 "수석급 이상 인사는 일단락됐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일단락이 제출된 사표의 반려를 의미하는 것인지 확인하는 추가 질문엔 "그렇게 해석을 해도 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노 실장과 5명의 수석이 책임의 뜻으로 사표를 제출한 이후 수리되는 과정을 되짚어 봤을 때, 결과적으로 교체되지 않은 노 실장과 김 수석의 사표는 반려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앞서 노 실장은 지난 7일 당시 김조원 민정·김외숙 인사·강기정 정무·윤도한 국민소통·김거성 시민사회수석과 함께 '다주택 참모' 논란을 일으킨 종합적 책임으로 6장의 사표를 일괄 제출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10일과 12일 두 차례에 걸쳐 총 5명의 신임 수석을 임명했다. 신임 수석 5명 가운데 기존 사표 제출자는 4명이었다. 이 4명 중에 다주택자는 김조원·김거성 수석 등 2명이었고, 윤도한·강기정 수석 등 2명은 1주택자였다.

여기에 다주택 논란과는 무관한 정책실 소속 김연명 사회수석을 추가로 교체해 최종적으로 이뤄진 수석 인사의 규모는 5명이 됐다. 국가안보실을 제외한 비서실장·정책실장 산하 8명의 수석 가운데 5명을 교체하는 선에서 매듭지은 셈이다.

노 실장과 김 수석 오직 2명만 책임의 화살이 비켜 간 것은 9월 정기국회 시점으로 예상되는 정부 부처 개각을 염두에 둔 '시한부 유임'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노 실장과 김 수석은 개각 과정에서 검증을 담당할 인사추천위원회 핵심 멤버라는 이유에서였다.

이후 기회가 될 때마다 노 실장의 거취에 대한 기자들 질문이 이어졌지만 청와대는 "사의 수용 여부는 대통령이 결정(7일·핵심 관계자)", "대통령 인사권에 관한 사안이라 답변 곤란(10일·핵심 관계자)", "대통령 인사권에 관한 사안은 답변 곤란(12일·핵심 관계자)"이라는 동어 반복 수준의 '전략적 모호성' 입장만을 유지했다.

이런 맥락 위에서 13일 사의 표명 6일 만에 변화된 청와대의 첫 반응이 나왔다. 책임성 인사는 일단락 됐고, 노 실장과 김 수석 몫의 사표 2장은 반려된 것과 다름없는 유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이 김상조 정책실장과 미소 짓고 있다. 2019.08.0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이 김상조 정책실장과 미소 짓고 있다. [email protected]

단, 이마저도 사실 관계에 대한 정확한 확인은 아니었다. '문 대통령이 2장의 사표를 반려한 것으로 해석해도 무방하다'는 취지의 답변으로 처음부터 견지해 온 모호성은 그대로 유지했다.

이는 13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춘추관에서 기자를 만나 노 실장과 김 수석의 거취에 대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3차례의 동일한 질문에 대한 동일한 답변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핵심 관계자는 '일단락 됐다는 것은, 대통령이 사표 반려 결정을 했다는 것인가'라는 세 번째 질문에 "네. 인사 발표로 일단락 됐으니 그렇게 봐도 된다"라고 했다.

이러한 상황을 둘러싸고 청와대 안팎에선 갖가지 해석이 나왔다.

노 실장이 제출한 사표 속에는 처음부터 진정성이 담기지 않았거나, 반대로 사표를 반려한 문 대통령의 속뜻이 노 실장에 대한 재신임의 의미가 아닌, 적임자를 찾을 때까지의 '시한부 유임'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청와대 관계자 스스로 명쾌하게 "시한부 유임"이라고 평가할 수 없는 난처한 위치에 처해 있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러한 일련의 청와대 수석급 인사 과정을 두고 미래통합당은 '고구마 인사'라는 표현을 썼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집'과 '직'이 거래되는 듯한 현실에 국민들은 냉소하고 있다"며 "아무 설명이 없는 오늘 유임 결정도 '고구마' 먹은 듯 갑갑한 인사"라고 논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