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학습 격차' 우려에…조희연 "초1·중1 내달 12일부터 매일 등교" 건의

등록 2020.09.16 1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희연 서울교육감 오늘 기자간담회서 밝혀

"학생들 새 학교에 적응할 기회조차 얻지 못해"

"서울 초등학생 1학기 학교 8일밖에 못 간 상황"

"초1, 중1 입원 치료중인 학생없어‥감염 안정세"

교육부·방역당국에 공식 건의…"3분의 1 예외로"

"내년도 중·고 입학생에게 30만~50만원 지급도"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학년의 기초학력 부진 예방을 위해 10월12일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 상황 중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의 매일 등교 등 정책들을 제안하고 있다. 2020.09.1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학년의 기초학력 부진 예방을 위해 10월12일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 상황 중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의 매일 등교 등 정책들을 제안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초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원격수업에서 제외시키고 매일 등교시켜야 한다고 교육부에 공식 건의키로 했다.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기초학력 부진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이를 예방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내년 서울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신입생 전원에게는 교복 등 의류, 도서, 학습기기 구입을 지원하는 입학준비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안 수용되면 2분의1~3분의2 등교…안전문제 대두될 듯

조 교육감은 이날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학교 방역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는 것을 전제로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이 종료된 10월12일부터 초1, 중1을 학교 밀집도 기준의 예외로 인정해 줄 것을 교육부에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초등학교에 다니는 유치원생과 중학교에 다니는 초등학생이 있다는 말이 있다"며 "급격한 변화를 맞이한 두 학년은 아직 학교에 적응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들은 돌봄의 부담까지 지고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교육부는 지난 7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전교생 3분의 1 이내로 등교인원을 제한하는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서울·경기·인천 수도권 초·중은 전면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오는 21일부터는 3분의 1 이내로 등교인원을 제한하는 것을 원칙으로 등교를 재개한다. 10월11일까지 유지되며 이후 방침은 교육부와 방역당국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조 교육감의 제안은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은 매일 등교시키고, 다른 학년에서만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1(2개 학년) 이내로 제한하자는 것이 골자다. 다만 다른 학년의 등교 방식은 학교 상황과 구성원의 의견 수렴에 따라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이 제시한 한 예시를 보면, 중학교는 1학년을 매일 등교시키는 대신 2, 3학년은 격주 등교시킨다. 등교 인원이 3분의 1에서 3분의 2까지 높아지는 것이다. 초등학교는 적어도 한 주에 이틀은 초등학교 1학년과 다른 2개 학년(2분의 1)이 등교하게 된다.

조 교육감은 "학교가 고민해서 1학년과 다른 학년의 등교수업 양을 배분할 수 있다"며 "1학년을 조금 더 늘리면서 나머지 2~6학년까지는 똑같이 (지침을 지키면서) 진행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조 교육감은 유치원의 거리두기 기준도 원아 수가 학급당 15명 내외일 경우 예외를 인정해야 한다고 함께 제안했다. 서울 내 유치원 학급 중 공립유치원 23.3%, 사립 12% 수준이다. 유치원은 돌봄교실 이용 비율이 높아 이미 '3분의 1' 기준을 실질적으로 넘어선다는 지적이 있었다.
'학습 격차' 우려에…조희연 "초1·중1 내달 12일부터 매일 등교" 건의

원격수업이 장기화되면서 특히 학교 생활을 갓 시작하는 저학년에서는 학습결손, 상위권과 하위권 간의 학력격차 심화, 사회성 부족 등의 문제가 심화된다는 우려가 깊다. 반면 등교를 하자니 가족, 확진자 접촉으로 학교 밖에서 감염되는 학생, 교직원을 통한 교내 감염 위험이 있다.

찬반이 팽팽하던 상황에 조 교육감이 등교 확대에 힘을 실은 것이어서 주목된다. 조 교육감과 시교육청 간부들은 확진자 수는 안정세라고 판단하는 한편, 학교에 오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가 더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강연흥 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서울에서 1학기에 초등학생이 학교에 8일 정도 나왔다"며 "학교에서도 아이들의 공동체 소속감, 학습환경 적응, 기초학력 부진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많은 학교가 따를 것"이라 말했다.

백정흠 평생진로교육국장은 "지금까지 학생 확진자 중 초1은 7명, 중1은 12명이다. 현재 다 치료돼 입원 중인 학생은 없다"며 "학교 내에서 교내 간에 확진자가 나오는 사례가 거의 없다"고 밝혔다.

백 국장은 "추석 연휴 지나면서 방역이 무너지는 순간이 오면 이런 논의가 무의미해질 수 있다"며 "가능한 방역당국 당부와 교육부 지침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걸 하자는 게 교육감 제안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지역 내 확진자가 급증하면 학교가 교육청, 교육지원청 승인을 받지 않아도 등교를 중단할 수 있는 기간을 늘릴 계획이다. 현재 학교가 자율적으로 3일은 전면 원격수업을 할 수 있었으나 이를 5일로 늘린다. 또 10일까지는 시교육청 본청을 거치지 않고 교육지원청의 승인만 받아도 되도록 할 방침이다.

◇원격수업 장기화…쌍방향 수업 지원 확대 방안 마련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가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해 쌍방향 원격수업을 주 1회로 늘리겠다고 하면서 시교육청도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 상호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는 '사제 눈맞춤' 활동을 도입한다. 쌍방향 화상 플랫폼을 통해 담임교사와 학생과 정서적 유대를 기르는 활동이다. 또 유선 전화를 통해 학생들을 관리하는 '배움 토닥임 콜(Call)'도 실시한다.

중학교에서는 KT와 연계해 대학생이 중학생의 원격 기초 교과 학습 상담을 지도해 기초학력 저하를 예방한다. 대학생 100명과 중학생 300명을 선발, 방과 후 1대 3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한다. 올해 말까지는 사범대생 학습 서포터를 중학생과 1대 1 연결해 지원한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학년의 기초학력 부진 예방을 위해 10월12일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 상황 중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의 매일 등교 등 정책들을 제안하고 있다. 2020.09.1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학년의 기초학력 부진 예방을 위해 10월12일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 상황 중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의 매일 등교 등 정책들을 제안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조 교육감은 교육부의 쌍방향 원격수업 주 1회 이상 확대 방침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 수준에서 전체적으로 상향 평준화까지는 가되, 문제를 점검하고 다음 가이드라인을 찾아보려 한다"며 "이번 대책도 교육부의 가이드라인 수준에서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상교복 그 이상 지원"…중1·고1 14만명에 30만~50만원

조 교육감은 또 내년도 중학교, 고등학교 입학생 14만5000여명 전원에게 30만원에서 50만원 사이의 '입학준비지원금(수당)'을 지급할 계획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이 발행하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제공된다. 상품권은 QR코드를 통한 모바일 간편결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쓸 수 있도록 어플로 제공할 계획이다. 용도는 학습자료 등 도서, 교복이나 일상 의류, 원격수업을 듣기 위한 스마트PC 등 교육 분야 용도로만 쓸 수 있다.

배경은 '무상교복'이다. 조 교육감에 따르면 현재 전국 12개 시·도교육청이 무상교복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서울은 시교육청의 반대로 지난해 시의회에서 조례가 유보됐다. 교복 자체를 입지 않아도 되는 '교복자율화' 정책 때문에 지원을 받게 되는 학생이 한정될 수 있어서다.

조 교육감은 "교복 형태로 지급하는 것은 다른 대안적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 방안을 마련했다"며 "마포, 금천, 강동, 중구는 이미 비슷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산은 서울시, 자치구와 분담해 마련한다. 인당 30만원을 지급하면 시교육청은 40%~50%, 서울시는 30%~40%를, 자치구는 20%를 부담한다. 자치구 부담을 60%로 가져가면 시교육청과 서울시가 20%를 부담하고 인당 50만원을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구상했다.

시교육청은 또 학교에서 코로나19 방역지원인력을 2명씩 채용할 수 있도록 인건비를 지원한다. 올해 말까지 4개월간 92억9660만원을 들여 706개 중·고교에 지원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 공공 청년일자리 사업 인력을 1429개교에 각 1~4명씩, 자치구 희망일자리 공공근로 사업인력을 3837명 지원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