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 선제검사서 첫 확진자…"지역사회 '조용한 전파' 만연 방증"

등록 2020.09.17 15:41: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4일 선제검사 실시→15일 확진판정→격리치료

일반인 공개모집·고위험시설 대상 선제검사 진행

일반시민 선제검사, 총 8544명 검사 받아 첫 양성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로 인한 지역사회 집단감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코로나19 선제검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1일 오전 서울 서초구청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서초구의 경우 관내 영어유치원 24개소의 강사, 차량기사 등 종사자 595명에 대해서 1일부터 10일까지 선제검사를 시행한다. 2020.06.01.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로 인한 지역사회 집단감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코로나19 선제검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1일 오전 서울 서초구청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서초구의 경우 관내 영어유치원 24개소의 강사, 차량기사 등 종사자 595명에 대해서 1일부터 10일까지 선제검사를 시행한다. 2020.06.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서울시가 일반시민 대상으로 실시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제검사에서 첫 감염사례가 나오면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무증상 확진자가 지역사회에 만연할 것이란 우려가 현실로 입증됐다. 

일반시민 대상 무료 선제검사는 무증상자이자 기존 코로나19 확진자와의 역학적 연결고리가 없는 시민만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만큼 이번 사례는 방역망 밖 '조용한 전파'가 분명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최근 방역당국이 대구 포함 일반인 14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항체보유율 조사에서도 단 1명만 항체가 형성된 것으로 조사됐었는데, 그 1명도 서울 거주자였다.

이에 따라 야당에서 주장하고 있는 전국민 자가 코로나19 진단키트 보급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일단 야당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실효성과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된 선제검사에서 대상자 중 1명이 15일 양성판정을 받아 일반시민 선제검사에서 첫 감염자가 발생했다.

시는 지난 6월부터 조용한 전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일반인 공개모집과 ▲고위험 시설·집단 대상 등 두 범주로 나눠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일반시민 대상 선제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은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동선과 겹치지 않거나 접촉하지 않은 등 확진자와의 역학적 연관성이 없어야 하고, 무증상이어야만 한다. 

확진자와 역학적 연관성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낮다는 얘기다. 이번에 선제검사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것은 그래서 상황의 심각성을 잘 보여준다.

이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만약 조사결과 이 환자의 감염경로가 특정되지 않는다면 이미 지역사회에 상당한 수준의 조용한 전파가 퍼져있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실제로 최근 2주간 서울 거주 확진자 중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는 26.4%를 차지하고, 무증상자 비율도 31.2%에 이르고 있다. 

지난 6월15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총 8544명이 일반인 대상 선제검사를 받았는데, 이 가운데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서울 전체 인구 970만여명 중 약 1000여명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결국 서울시가 이날 "선제검사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말한 것도 이 같은 우려를 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코로나 진단키트를 일반 국민이 가질 수 있는 조처를 취해야 한다"며 "무증상 확진자들이 자꾸 발생하고 있는데, 무증상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자기가 코로나에 걸려있는지도 모르면서 활보하고 다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전 국민 진단키트 보급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항체검사가 아닌 PCR(유전자증폭) 검사의 경우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데다 지금은 역학조사를 강화해 감염경로 불명의 확진자를 줄이는 것이 더 시급하다는 취지에서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날 통화에서 "(선제검사 양성사례는) 서울내 지역사회에 코로나19가 퍼져있다는 방증"이라며 "다만 (김종인 대표가 주장하는) 진단키트 보급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실효적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지금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역학조사를 강화해 감염경로 불명을 줄이는 일"이라며 "질병관리청 자체적으로도 검사 건수를 늘리고 협소한 사례정의 범위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김종인 대표가 주장하는) 진단키트보다는 PCR(유전자증폭)검사의 경우 무증상 감염자 등을 가려내는 게 쉽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임신진단키트처럼 자가진단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항체진단키트는 본인이 검체를 채취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며 "의료진들도 굉장히 어렵게 진행하기 때문에 검체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고, 또 정확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