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철수 "文대통령, 비판하던 세월호 7시간과 뭐가 다른가"

등록 2020.09.25 09:46: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가장 먼저 했어야 할 일은 UN연설 전면 중단"

"북측에 답변과 조치만 취해달라고 할 일인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0.09.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5일 해양수산부 어업지도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NSC 회의) 7시간 후인 23일 오전 8시30분에야 보고를 받았다니 대통령이 그토록 비판하던 세월호 7시간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해 23일 새벽 1시에 긴급 관계장관회의(NSC)를 소집할 정도였다면 이에 앞서 가장 먼저 했어야 할 일은 '종전선언' 메시지를 담은 유엔연설의 전면 중단이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안 대표는 "대한민국 국민이 우리 군이 지켜보는 가운데 살해당한 엄청난 일이 발생했는데도, 대통령은 새벽 1시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며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의 수호자여야 하는데, 보고를 받은 후인 23일 오전에 열린 군 진급 신고식에서도 정작 북한의 대한민국 국민 사살과 해상화형이란 희대의 도발을 저질렀음에도 이를 언급하거나 규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건발생 이후 40시간이 훌쩍 지난 24일에서야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군이 실종된 우리 공무원을 총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에 대해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그것도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며 "그리고 말로만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가 북측에 답변과 조치만 취해달라고 할 일인가"라며 "북측과 연결된 핫라인도 작동하지 않는다는데 답변은 어떻게 들을 것이며 무슨 조치를 취해달라는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안 대표는 "유가족들의 비통한 마음에 대해서 한 번이라도 생각해보셨나"라며 "국민에게 위해가 닥친다면 나라 전체가 나서서 대응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자국민이 총격을 당하고 참혹하게 불태워지는 그 시간에 대통령과 대한민국군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사건의 전모를 낱낱이 밝히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대통령께서는 우리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북한당국에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시겠다는 것인지 속 시원하게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군 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22일 오후 3시30분께 북한 수상사업소 선박이 (북측)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구명조끼를 입고 1명 정도 탈 수 있는 부유물에 탑승한 기진맥진한 상태의 실종자를 최초 발견한 정황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과 청와대 발표 등에 따르면 22일 오후 6시36분께 문재인 대통령이 서면으로 첩보를 보고 받았다. 당시 첩보는 '서해 어업 관련 직원이 해상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서 수색에 들어가 있고, 북측이 그 실종자를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내용이다.

이어 22일 오후 9시40분께 북한 단속정에서 상부 지시로 해상에 있는 실종자에게 총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