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가, 韓 강경노선 유지…관계 개선 실마리 안보여" 日언론

등록 2020.09.25 11:53: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스가, 아베 내각 관방장관 시절부터 韓에 강한 비판"

"신 정권서도 엄격한 자세로 임할 태세"

"아베 정권 답습, 韓 측에 대응 요구"

"스가, 韓 강경노선 유지…관계 개선 실마리 안보여" 日언론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신임 일본 총리가 첫 전화 회담을 가진 가운데 일본 언론들은 스가 총리가 대(對) 한국 강경 자세를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한일 관계 개선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았다고 풀이했다.

25일 마이니치 신문은 "(스가) 총리, 대한 강경 유지 '적절 대응, 강하게 요구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스가 총리가 전날 문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을 가졌다고 전했다.

신문은 스가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에서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굳이 강한 말을 사용해 한국 측에게 관계 개선을 위한 대응을 요구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스가 총리는 "관방장관 시절부터 강제징용 문제와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한국 측에게 강한 비판을 했다. 신 정권에서도 계속 엄격한 자세로 임할 태세다"고 풀이했다. 스가 총리는 전임인 2차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에서 7년 8개월 간 관방장관을 역임했다.

마이니치는 "일한 쌍방이 어떤 양보를 하는 기색은 없다. 당분간 긴장 관계가 이어질 듯 하다"고 지적했다.

25일 지지통신도 전날 스가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한일 정상 전화회담이 실시됐으나, 스가 총리가 전임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을 답습하며 한국 측에게 대응을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원칙론을 말하는 데 그쳐 스가 정권 아래서도 양국 간 깊은 균열이 부각됐다. 일한 관계는 얼어붙은 그대로, 개선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풀이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리는 "정권이 바뀌어도 일본 측의 대응은 바뀌지 않는다. 볼은 저쪽에 있다"고 말했다.

한국 대법원은 지난 2018년 10월 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신일철주금(현 일본제철)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회사 측에 '피해자 1인당 1억 원씩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후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 청구권·경제 협력 협정에 따라 배상 문제는 모두 해결 돼, 강제징용과 관련 한국 대법원의 배상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해왔다. 일본제철이 판결 수용 조짐을 보이지 않자 일부 원고는 주식 압류를 신청했다. 자산 현금화 가능성이 있다.

25일 아사히 신문도 스가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에서 "관계 개선은 한국 대응에 따라"라는 "아베 정권의 자세를 계승해 (한일 관계가) 호전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의 설명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일한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회복하는 계기를 한국 측이 만들도록 요구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