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전, '베트남 화력발전 사업' 미룰 듯…28일 이사회 안건서 빠져

등록 2020.09.27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행정 처리 지연으로 안건서 제외키로"

"다른 해외 사업 건과 함께 논의될 것"

[세종=뉴시스] 하동화력발전소 전경. (사진=뉴시스DB)

[세종=뉴시스] 하동화력발전소 전경. (사진=뉴시스DB)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한국전력이 오는 28일 예정된 이사회에서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 추진 여부를 논의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27일 한전에 따르면 이번 이사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당초 이날 회의에는 베트남 석탄화력발전 사업이 안건에 올라와 관련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이는 2조6000억원을 들여 베트남 북동부 하띤성에 1200㎿급 석탄화력발전소를 짓는 사업이다. 한전과 일본 기업인 미쓰비시가 각각 40%씩 지분 투자하는 구조이며 우리 측은 삼성물산과 두산중공업 등이 설계·조달에 참여할 예정이다.

앞서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예정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만큼 관련 안건이 이사회에 올라오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도 얼마 전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예정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은 일정에 맞춰 추진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정치권과 환경단체의 반대가 거센 탓에 이번 이사회 안건에서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제외한 것이 아니냐는 견해도 나온다.

이들은 온실가스 생산의 주범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지목하면서 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국전력공사법 일부 개정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는 한전의 해외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금지하자는 것이 골자다.

부정적인 여론이 가라앉지 않은 가운데 연달아 사업 추진을 결정하기가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다. 한전 이사회는 지난 6월 인도네시아 자바 9·10호기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 추진을 의결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한 차례 결정을 보류한 바 있다.

한전 관계자는 "이사회 자료 준비와 협의 절차 등 행정 처리가 지연되면서 이번 안건에 올리지 않기로 했다"며 "베트남 건 이외에 해외 사업과 관련된 추가 안건이 있어서 다음번에 이와 함께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업 추진 일정이 예정보다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베트남 정부는 한전 측에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베트남 정부가 앞선 결정을 뒤엎을 경우 중국 등 다른 나라로 사업이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일부는 우리나라가 보유한 '초초임계압'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한전에서 발전소 건설을 맡는 것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초초임계압'은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기술로 이를 보유한 국가는 미국, 일본 등 소수에 불과하다.

한전 관계자는 "베트남 정부에서 따로 기한을 정했던 것은 아니다"라며 "사업 추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