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난항…내일 본회의 개최 불투명

등록 2020.09.27 15:51: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대북규탄결의안 우선 채택하자"

국민의힘 "대정부 긴급현안질의가 먼저"

野,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 중

오늘 협상 통해 결의안 채택 가능성도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북한의 서해상 우리 공무원 피습 사건 및 국민의힘의 장외 1인시위 관련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20.09.2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북한의 서해상 우리 공무원 피습 사건 및 국민의힘의 장외 1인시위 관련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20.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했던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이 여야 입장차로 난항을 겪고 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초 예정됐던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야당에서 긴급현안질의 없는 결의안 채택은 안 하겠다고 통보해 (추진)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북규탄결의안을 우선 채택하자는 여당과 긴급현안질의를 전제로 내건 야당의 입장 차로 28일 '원포인트 본회의'에서 결의안을 통과시키려던 계획이 불투명해진 것이다.

김 수석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속하게 두 번에 걸쳐 사과 성명을 발표한 변화된 상황을 잘 반영해 국회 차원의 결의안을 채택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방부, 청와대, 북한의 발표 내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한 다음 정부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해나갈 것인가를 대정부질의에서 질문하는 게 낫다"며 야당의 긴급현안질의 요구에 선을 그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2020.09.27.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2020.09.27.  [email protected]


국민의힘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해명과 대정부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김 수석은 "국민의힘은 국민 생명을 볼모로 하는 장외투쟁을 중단해야 한다"며 "지금도 국회에서 관련 부처를 불러 공개·비공개 방식으로 진상규명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의 장외투쟁은 10월3일 (개천절) 장외투쟁 확산의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리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한 일"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여야가 언제라도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협상 여지를 남겼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