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북규탄결의안 불발…與 "변한 상황 반영" 野 "현안질의 먼저"(종합)

등록 2020.09.27 21:50: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7일 원내대표 회동도 무산…추석 전 채택 어려울듯

與 "상임위 논의해도 될 걸 장외투쟁으로 훅 들어가"

野 "국민 알권리 위해 현안질의" 靑 앞 릴레이 시위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북한의 서해상 우리 공무원 피습 사건 및 국민의힘의 장외 1인시위 관련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20.09.2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북한의 서해상 우리 공무원 피습 사건 및 국민의힘의 장외 1인시위 관련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20.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김남희 기자 = 북한에 의한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국회 대북규탄 결의안 채택이 사실상 불발됐다.

여야는 당초 28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대북규탄결의안을 원포인트로 처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결의안을 채택하되 북한이 통지문을 통해 신속하게 사과한 만큼 결의안에 변한 상황을 반영해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긴급 현안질의 없이는 결의안 채택은 안된다고 맞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27일 양당 간 의견 조율을 위해 원내대표가 회동할 예정이었으나 이마저도 무산돼 추석 연휴 전에는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국회 본회의에서 현안질의 없이는 안한다고 통보가 와서 (대북규탄결의안 논의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북규탄결의안을 내자고 김태년 원내대표가 제안해서 한 번 (논의)해보자고 했는데 국방위, 외통위, 정보위 차원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여야가 또다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정쟁을 하는 건 안 맞지 않느냐"고 했다.

이어 "충분히 상임위에서 논의할 수 있는 내용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고 장외투쟁 하는 것에 국민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저녁까지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제반 논의를 긴밀하게 하고, 그게 진행되지 않았을 때 청와대 앞 시위든 광화문 앞 집회든 할 수 있음에도 그냥 들어가 버렸다. 저희도 아쉽다"고 했다.

그는 대북규탄결의안과 관련해 "여야가 앞으론 이런 일이 다신 벌어져서 안된다는 입장이 분명하다"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이 신속하게 두 번에 걸친 사과를 한 변화된 상황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남북공동조사 추진과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상황을 보면 공동조사는 우리 국민이 북한에서 사망한 사건이므로 당연히 우리 정부와 국회가 충분히 요구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요구' 1인시위를 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9.27.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요구' 1인시위를 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야당은 본회의에서의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며 협상 대신 릴레이 1인 시위를 선택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부터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성원 수석부대표 등 원내대표단과 전주혜 곽상도 배현진 의원 등 5명이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릴레이 시위 마지막 주자로 나서 "야당이 국회에서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소상히 알리려 해도 민주당은 답이 없는 상황"이라며 "그래서 청와대 앞에 우리나라 대통령이 정말 계시는지, 대통령직을 수행하시는지 여쭙기 위해 왔다"고 했다.

이어 "국민적 관심 있는 일에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는 게 국회 존재 이유"라면서 "우리의 요구가 정쟁인지 아닌지 자기들(여당)이 규정할 권한은 없다. 국민이 알아야 할 것을 야당은 질문을 통해 알려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우리당이 요구하는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의를 민주당이 받지 않는 것은 진실을 은폐하고 묵살하는 것밖에 안된다"고 주장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본회의를 예정대로 열고 총리와 국무위원을 불러 사건의 진상과 대책을 물어야 한다. 본회의에는 총리가 서겠지만 사실상 대통령이 나와서 답하시라는 요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