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자체 국감서 '北 피격' 성토…"김정은 옹호 지탄받아야"

등록 2020.10.18 15:06: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에 가로막힌 증인참고인 불러 국감 형식 간담회

주호영 "월북으로 상황 끼워 맞춰…與 사죄해야"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성진 기자 = 국민의힘은 18일 북한에 의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해 여당 없는 자체 국정감사를 열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집중 성토했다.

21대 국회 첫 국감에서 민주당의 제지로 피살 공무원 친형 이래진씨 등의 증인 채택이 좌절되는 등 증인·참고인 채택이 난항에 부딛히자 국감 형식을 빌어 간담회를 갖고 대국민 여론전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공무원 서해 피격 사건 관련 진실을 듣는 국민 국감'을 개최한 자리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의혹이 짙어지는데 정부·여당은 여전히 월북이라는 결론에 모든 상황을 끼워 맞춰가려 하고 있다"며 "월북으로 모는 청와대와 국방부 등 관계기관의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태도를 보며 유가족과 국민은 울분을 토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은 국감을 통해서 공무원 피격사건의 진실을 소상히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증인들과 참고인들을 모시게 됐지만 수적 우위를 앞세운 민주당이 각 상임위별로 자진 출석하겠다는 출석 희망 증인에 대해서까지도 막무가내로 증인채택을 거부하면서 진실에는 단 한발짝도 못가게 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이유여하를 떠나서 증인과 참고인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였던 한기호 의원은 "해군 국감에서 밝혀졌듯이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은 청와대와 해군, 해경은 잘못을 밝혀야 한다"며 "북한 김정은 집단의 만행을 옹호하는 듯한 처사는 국민의 지탄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했다.

그는 "단 한사람의 국민이라도 지키겠다는 대통령의 허언도 규명돼야 한다"며 "SI(특수정보) 란 이유로 우리당의 자료요구는 철저히 차단하고 민주당과 비밀을 공유한 처신을 한 국방부와 군인들도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인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북한 피격으로 사망한 공무원 A씨 형 이래진 씨가 14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해양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군에 의해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의 고교생 아들에게 보낸 답장을 보여주고 있다. 2020.10.14. jc4321@newsis.com

[인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북한 피격으로 사망한 공무원 A씨 형 이래진 씨가 14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해양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군에 의해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의 고교생 아들에게 보낸 답장을 보여주고 있다. 2020.10.14. [email protected]

당 외교안보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진 의원도 "6시간 동안 희생자가 살아있던 골든타임에 청와대와 군, 해경은 우왕좌왕하고 방치했다. 대통령은 서면보고를 받고 47시간 반응을 안보였다"며 "제대로 된 국가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 문재인 정부는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북한군의 총부리 앞에서 살기 위해 했을 수 있는 말을 근거로 (정부와 여당은) 여전히 자진 월북을 고집하고 있다"며 "국민을 지키지 못한 정부 책임을 개인 일탈로 물타기하려는 파렴치한 시도가 아닌지, 대통령의 종전선언 유엔 연설에 지장주기 않기 위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날 국민 국감에는 함께 한 피살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씨는 "더 이상 동생의 희생을 명예살인하지 말아달라"며 "동생은 엄연히 실종자, 실족사고의 신분이며 그 명예는 국가가 책임지고 지켜주시고 명확히 밝혀질 때까지 예우를 다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해경은 실종보고 후 단 한 차례만 조난신호를 발송했고 북한에 체포됐을 때는 꿀먹은 벙어리로 첩보·정보 타령만 하다가 동생은 비참하게 죽어갔다"며 "반드시 동생을 산채로 돌려주시고 찾을 때까지 10년이 걸리든 20년이 걸리든 끝까지 동생을 살려서 돌려달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