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라임 검사계획' 룸살롱서 건넸다…김봉현은 술값 대납

등록 2020.10.26 10:41: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봉현 뇌물' 혐의 전 청와대 행정관 1심 판결문

행정관, 금감원 선임검사역에게 보고서 건네받아

김봉현, 열람후 술값 대납…이튿날 보안문서 또 봐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5개월간의 도피행각 끝에 경찰에 붙잡힌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의 주범인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24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으로 이송되고 있다.김회장은 피해액 1조6천억원 규모로 수많은 투자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피의자다. 2020.04.24.semail3778@naver.com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지난 4월24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이송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천민아 기자 = '라임 사태'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지난해 8월 '라임자산운용(라임) 검사계획서'를 입수한 장소는 강남의 한 룸살롱에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룸살롱은 최근 김 전 회장이 '옥중편지'를 통해 주장한 '검사 술접대' 장소인 것으로 알려져 더욱 눈길을 끈다.

26일 뉴시스가 입수한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 판결문에 따르면 김 전 행정관은 지난해 8월21일 서울 강남구의 한 룸살롱에서 김 전 회장에게 '라임의 불건전 운용행위 등 검사계획 보고' 문서를 열람하게 했다.

김 전 행정관은 김씨로부터 이 같은 행위 등에 대한 대가로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아 지난달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 받았다.

당시 김 전 행정관은 라임의 펀드자금 모집과 운용 과정 전반에 대해 검사하던 금융감독원 자산운용검사국 검사 2팀 소속 선임검사역 조모씨와 함께 술을 마시며 이 보고서를 건네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이 보고서를 본 뒤 김 전 행정관의 술값 650만원을 대신 내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전 행정관은 이튿날에도 조씨로부터 보안문서인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의 차입현황 및 향후 대응방안'을 넘겨받고 이를 김 전 회장에게 열람하도록 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검찰은 이 룸살롱을 김 전 회장 체포 이틀 전인 지난 4월21일께 압수수색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2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청와대 행정관의 금융감독원 검사 무마 관련 (압수수색)"이라며 "4월14일 영장을 받아서 (21일에)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은 또 "체포 전이어서 김 전 회장의 진술을 듣고 한 것이 아니다. 전 청와대 행정관이 김 전 회장과 다녔다고, 스스로 접대 받았다고 얘길 해서 압수수색을 하면서 접대, 향응 제공 사실을 조사한 것으로 판명된다"고 말했다.

해당 압수수색이 김 전 행정관 사건과 관련된 것이지 김 전 회장이 주장한 검사 접대 의혹과 무관하다는 의미였다.

한편 김 전 회장은 앞서 공개한 옥중편지에서 지난해 7월께 A변호사와 현직 검사 3명에게도 접대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접대 장소는 김 전 행정관의 술값을 내줬던 룸살롱과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행정관 사건 1심 판결문에 나오는 시점과는 약 1개월 차이가 나는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