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경제일반

기재차관 "경기회복 기대감 높아…4분기 회복 흐름 이어갈 것"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0-10-30 09:19:16
김용범, 혁신성장전략·정책점검회의 및 한국판뉴딜 점검TF
9월 산업동향 생산·소비·투자 동반 증가에 "기대 이상 선방"
내수활력 제고 위해 코세페 개최…소비쿠폰도 순차적 재개
디지털 뉴딜 3차 추경예산 90% 추진…공공 와이파이 교체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2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2차 한국판 뉴딜 점검 TF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0.30. kmx1105@newsis.com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30일 "3분기 GDP(국내총생산)가 반등에 성공한 가운데 주요지표 개선과 경제심리 호전으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인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2차 한국판뉴딜 점검 TF'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에도 지난달 국내 생산, 소비, 투자 모두 증가했다.

전산업 생산(+2.3%)이 2개월 만에 반등했고, 생산·지출 측면의 모든 주요 지표들이 증가했다. 산업활동 주요 지표가 동시에 증가한 건 지난 6월 이후 3개월 만이다.

김 차관은 "최근 수출 개선세를 바탕으로 제조업 출하(+7.5%)가 23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하는 등 제조업의 회복세가 두드러졌다"며 "강도 높은 거리두기 조치 가운데 서비스업생산(+0.3%)과 소매판매(+1.7%) 등도 기대 이상의 선방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심리도 큰 폭으로 개선돼 10월 소비자심리지수(CSI)와 기업경기실사지수(제조업 BSI)는 모두 두 자리 수 증가를 보이며 11년6개월 만에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고 부연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3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업 생산지수(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는 전월보다 2.3% 증가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그러면서 김 차관은 "강력한 내수활성화 방안 등을 통해 4분기에도 회복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 같은 경기 회복세를 이어가기 위해 4분기 내수활력 제고 방안으로 11월1일부터 2주간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를 개최한다. 올해는 작년보다 배 이상 많은 1506개 기업이 참가해 행사 규모가 더욱 확대된다.

김 차관은 "통신사의 휴대폰 공시지원금이 상향되고 패션, 자동차, 전자·IT 등 국민생활과 직결된 대표소비재 대상 특별기획전이 개최돼 국민 체감 할인율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최초로 전국 17개 시·도가 모두 참여해 지역별로 다채로운 소비 진작 행사도 열린다"고 했다.

또 "8월 중순 이후 중단됐던 7개 분야 소비쿠폰 사업을 순차적으로 재개하고 있다"며 "전시·공연·영화·여행·외식 쿠폰을 재개하고, 체육(11월2일)과 숙박(11월4일) 쿠폰도 곧 재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디지털 뉴딜 추진과 관련해서 김 차관은 "3차 추경에 반영된 예산의 약 90%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뉴딜 사업 성과와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해 내년 사업계획 수립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2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2차 한국판 뉴딜 점검 TF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0.30. kmx1105@newsis.com

정부는 국가지식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하고 수집 할 수 있는 통합플랫폼인 '디지털 집현전'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을 덜어줄 공공 와이파이(Wi-Fi)도 노후 장비 교체와 보안성 강화 등 품질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끝으로 김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는 경제를 강하게 수축시키지만 완화조치는 약하게 회복시킨다"며 "정부는 한국판 뉴딜과 소비활성화 방안 등을 차질 없이 집행하고 점검해 국민들의 경제하려는 의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경제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