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감사원장 "월성 감사보고서 보류 책임지고 사의 표명하려 해"

등록 2020.11.12 18:4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월 총선 직전 감사위 세 차례 열어 의결 시도

"감사원 중립성 오해 불식에 도움되리라 생각"

"총선 전 사의 표명 정치적 문제 될 듯해 접어"

"조사 과정, 수사참고자료 송부에 관여 안 해"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2021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2021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지난 4월 월성 1호기 조기폐쇄 타당성 감사보고서 의결을 보류시킨 것과 관련해 "당시 그런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하려는 의사가 있었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1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15 총선 직전에 월성 감사 결과를 확정하려 한 배경을 묻자 답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최 원장에게 4월 9·10·13일에 연달아 감사위원회를 소집한 이유를 물었다. 감사위원회는 감사 사항을 최종 심의하고 의결기구이며 감사원장과 감사위원 6명으로 구성된다.

최 원장은 "감사위원 한 분이 4월3일에 퇴임을 예정하고 있어서 새로 오는 위원보다는 기존 위원이 관여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고, 총선 전에 결론을 내리는 것이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판단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사무처에서 실지 감사를 종료하고 저에게 보고한 게 3월 초였다"며 "그 때 지금 최종 결론으로 발표한 내용과 큰 차이가 없는, 조기폐쇄 결정 과정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 지적돼 있는 상태였다"고 전했다.

이어 "저는 그대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거라 판단했는데 감사위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니 여러가지 허점들이 발견됐다"며 "감사위원회를 세 차례 열었지만 추가 조사 후에 결론을 내리는 게 좋겠다고 판단해서 결론 내리는 것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그런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하려 했지만 공식적으로 표명하지는 않았다. 총선 전에 사의를 표명한 게 언론에 나가게 되면 정치적으로 문제가 될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소속 김영희(왼쪽 세 번째) 변호사 등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월성1호기 폐쇄감사 직권남용 등 최재형 감사원장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1.1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소속 김영희(왼쪽 세 번째) 변호사 등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월성1호기 폐쇄감사 직권남용 등 최재형 감사원장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1.12. [email protected]

그는 강압 조사 논란과 관련, "제가 인정한 바 없다"며 "직권심리 절차에 관여한 것을 두고 조사에 참여한 것이 아니냐고 하지만, 직권심리는 감사위원회의 전체적인 진행 과정 중 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감사위원회 의장으로서 적절하게 감사위원회를 진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이 감사 과정에서 특정한 결론을 염두에 두고 조사 방향을 지시했다는 윤 의원의 문제 제기에도 "(담당) 국장을 새로 보임하고나서 저한테 자세한 내용을 보고할 필요는 없다고 지시했다"며 "원장이 조사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일은 없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검찰에 감사 결과를 수사참고자료로 보내는 것과 관련해 "감사위원들에게 의견을 물었고 위원들이 반대하면 보낼 수 없다고 분명히 말씀드렸다. 한 분도 반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수사참고자료가 이례적으로 방대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가 무엇을 보내라 관여한 적은 없다. 원장이 그렇게까지 관여하지 않는다"며 "감사위원회에서 직무상 비위가 인정된다고 하는 범위 내에서 수사참고자료를 보낸 것"이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