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트럼프 "중국군 통제 기업에 대한 美 투자 금지"(종합)

등록 2020.11.13 08:47: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불복 정국에서 中 압박 계속

화웨이·하이크비전 등 대상

차기 대통령이 명령 취소 가능

[알링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재향군인의 날을 맞아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있는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비를 참배한 후 비를 맞으며 돌아서고 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행사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았다. 2020.11.12.

[알링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재향군인의 날을 맞아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있는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비를 참배한 후 비를 맞으며 돌아서고 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행사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았다. 2020.11.13.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군사 조직이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12일(현지시간) 백악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이 같은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서 "중화인민공화국(PRC)은 민군융합(Military-Civil Fusion)이라는 국가 전략을 통해 민간기업이 군사 및 정보 활동을 지원하게 한다. 이로써 군사산업 복합단지의 규모를 키운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기업은 표면적으로는 개인과 민간의 영역으로 남아있지만 직접적으로 PRC 군대, 정보 활동, 안보 기관의 발전과 현대화를 지원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 기업들은 국내외 거래소의 미국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팔고, 미국 자본에 접근하려는 여러 행위를 함으로써 자본을 조달한다"며 "그런 식으로 PRC는 미국 투자자들을 이용해 자국 군사의 발전과 현대화를 위한 자금을 댄다"고 비판했다.

행정명령 대상은 미 국방부가 '중국공산군기업'으로 지정한 31개 회사다.

CNN에 따르면 이 명단에는 대형 국영 항공우주 및 건설사,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세계 최대 폐쇄회로(CC)TV 카메라 업체 하이크비전, 서버업체 인스퍼, 통신사 차이나텔레콤·차이나모바일 등이 올라 있다.

행정명령에 따르면 미국 투자자나 기관은 해당 기업 주식을 소유하거나 관련 펀드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연기금 거래도 금지 대상이다. 지난 5월 백악관은 연방공무원퇴직연금(TSP)을 총괄하는 노동부에 대중 투자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이 행정명령은 내년 1월11일 발효한다. 미국 투자자나 투자 기관은 내년 11월까지 주식 처분 등 모든 투자를 청산해야 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31개 기업 중 상당수는 홍콩을 비롯한 중국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차이나모바일과 차이나텔레콤은 뉴욕증시에 상장돼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성명에서 "대통령의 조치는 의도치 않게 중국인민해방군(PLA)이나 PRC 정보기관의 역량 강화에 자본을 제공하는 것으로부터 미국 투자자들을 보호한다"고 밝혔다.

행정명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에 불복하는 가운데 나왔다.

바이든 인수위원회 관계자는 행정명령 관련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CNBC는 전했다.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차기 대통령이 취소할 수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행정명령의 세부 사항을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