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약 알고먹자]고혈압약 먹을땐 이 음식 조심해야

등록 2020.11.26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타차단제, 고기와 함께 복용시 부작용 유발할수도

고리 이뇨제, 알로에와 같이 먹으면 칼륨 감소할수도

ACE저해제 복용할땐 칼륨 풍부한 식품 섭취 피해야

칼슘채널차단제, 자몽주스와 함께 먹으면 독성 위험

[약 알고먹자]고혈압약 먹을땐 이 음식 조심해야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고혈압 치료제는 정상 혈압보다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약물이다. 여러 계열의 약물이 있고 병용해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고혈압 치료제는 우리가 먹는 음식들과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있어 복용 전에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고혈압 치료제 중 베타차단제인 아테놀올, 메토프로롤, 프로프라놀롤, 나도롤 등은 심장과 혈관에 대한 신경의 전기적 자극을 감소시켜 심장박동수와 심장에 대한 부담을 줄여 준다.

이 약품들은 고기와 함께 복용하면 약효가 증가해 어지러움증이나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어 공복시 복용해야 한다. 또 알코올은 프로프라놀롤의 혈압 감소 효과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뇨제는 몸 안의 물과 나트륨, 염소의 배설을 촉진시켜 순환되는 체액의 양을 줄여줌으로써 혈압을 낮춰준다. 치아지드계 이뇨제(히드로클로르치아지드), 고리 이뇨제(푸로세미드, 부메타니드), 칼륨 보충 이뇨제(트리암테렌, 스피로노락톤) 등이 사용된다.

치아지드계와 고리이뇨제들은 체내의 칼륨, 칼슘, 마그네슘의 손실을 유발한다. 치아지드나 고리 이뇨제를 복용할 때에는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도록 해야 한다. 치아지드나 고리 이뇨제와 알로에를 같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체내의 칼륨량이 지나치게 감소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치아지드계 이뇨제는 MSG의 작용을 증가시켜 두통, 어지럼증, 입 주위 마비, 가슴이나 배의 통증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푸로세미드는 위장관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음식과 같이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혈압 치료제 중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저해제(ACE 저해제)는 체내에서 안지오텐신1이 안지오텐신2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 혈관을 이완시켜 준다.  캅토프릴, 에날라프릴, 리시노프릴, 퀴나프릴, 모엑시프릴 등의 약물이 있다.

ACE 저해제는 체내 칼륨의 양을 증가시키므로 과량의 칼륨 섭취를 피해야 한다. 체내 칼륨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칼륨 보충제나 이뇨제를 함께 투여할 때는 반드시 담당의사나 약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 바나나, 오렌지, 푸른잎채소와 같이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나 칼륨을 함유하는 식염대용품(KCl)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칼슘채널차단제는 칼슘이 유입되는 것을 억제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춰준다. 암로디핀, 니페디핀, 니카르디핀 등의 약물이 있다.

칼슘채널차단제는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효가 지나치게 증가해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니카르디핀은 음식물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가 저하되므로 공복시 약을 복용해야 한다.(도움말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나라)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