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뱉은 말에 책임져야"…與 발언 파고드는 국민의힘 '역공'

등록 2020.11.29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낙연 국정조사 언급에 "당에서 거부? 레임덕 왔나"

윤호중 '찌라시' 발언 등엔 "사과 안 하면 사퇴해야"

文대통령 과거 발언 백드롭도…"與 말 바꾸기 지적"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2020.11.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2020.11.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현안을 두고 대립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본격적인 여론전을 시작했다. 특히 여권 측의 불협화음과 말실수 등에 집중하며 빈 틈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다음날인 25일 이낙연 대표는 가장 먼저 국정조사 카드를 꺼냈다. 하지만 민주당은 야당이 이를 수용하고 도리어 추 장관 국정조사도 병행할 것을 요구하며 역공을 펴자 한 발 물러서는 양상이다.

국민의힘은 이 간극을 놓치지 않고 파고들어 여당을 몰아세웠다. 특히 이 대표의 주장과 당내 여론이 다른 점을 짚으며 밀어붙이기에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당 대표가 강하게 국정조사를 검토하라고 했는데 당에서 거부하면 대표의 레임덕이 온 것이냐"며 "대표 말씀 여부를 떠나서 국민적, 국가적 관심사인 이 사건을 국정조사하지 않으면 국회는 어디다 쓰라고 만들었나"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는 적극 환영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다. 민주당이 신속히 응해서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되길 바란다"고 독촉하기도 했다.

윤 검찰총장의 국회 출석을 두고 야당과 설전을 벌이던 민주당 소속 윤호중 법사위원장에 대해서도 집중 공세를 펼쳤다. 윤 위원장이 국민의힘 법사위 간사를 사보임하라고 요구하고, 기자 출신 조수진 위원에게 '찌라시 만들 때 버릇' 등의 발언을 한 부분에 대해 맹비난했다.

국민의힘 소속 법사위원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식적인, 진정성 있는 사과가 나오지 않으면 사퇴밖에 길이 없다"며 향후 법사위 일정에 대해서도 "윤 위원장이 사과하면 참석하겠다"고 항의의 뜻을 이어갔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국회 법사위원회 국민의힘 김도읍 간사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호중 위원장과 대화를 나눈 뒤 손사래치며 자리를 떠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국회 법사위원회 국민의힘 김도읍 간사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호중 위원장과 대화를 나눈 뒤 손사래치며 자리를 떠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6. [email protected]

국민의힘은 이같은 공략 지점들을 활용, 공수처에 관해 힘을 쓰지 못하던 상황에서 분위기 반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여당과의 힘겨루기와 별개로 비상대책위원회의가 열리는 회의실의 백드롭도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했던 트위터와 발언으로 채웠다. 현 상황과 연결시킬 수 있는 문구들로 풍자하겠다는 의도다.

지난 26일 백드롭에는 문 대통령이 2013년 9월13일 채동욱 검찰총장이 혼외자 의혹으로 사의를 표명하자 트위터에 '결국, 끝내, 독하게 매듭을 짓는군요. 무섭습니다'라고 게재했던 글이 실렸다. 윤 총장의 직무정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다음날인 27일에는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임명하던 당시 사진과 함께 '우리 청와대든, 정부든, 집권여당이든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던 글이 실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통령 등 지도부가 과거에 했던 말을 상기시키는 게 여당의 말 바꾸기를 지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은 여론전과 1인시위 등의 수단으로 여당의 공수처법 강행 처리 시도에 맞서 최대한 시간을 끌 것으로 보인다.

한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국민들이 원하는 건 힘이 딸려도 최대한 맞서 싸우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포기하지 않고 부당한 점을 지적하는 태도로 여론을 바꾸는 게 지금으로서 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이라며 "여당에 숫자로 밀리는 상황에서 공격할 수 있는 카드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