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종인 대국민 사과론에 강성우파 결집…머나먼 '탄핵의 강'

등록 2020.12.13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종인 MB·朴 대국민 사과 검토에 일각 강력 반발

주호영·홍준표·김문수·이재오 한자리…우파 결집 촉구

"김종인 좌파정당 합리화해줄까 걱정" 직접 겨냥도

올해 초 황교안, '탄핵의 강 건너자'는 제안 답 안해

전문가 "사과 넘어 과거와 단절해야 국민들이 수용"

돌아온 황교안 "지금 가만히 있는 것은 역사에 죄"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윤상현(사진 왼쪽부터)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 원장, 김태훈 한반도인권과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폭정종식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2020.12.10.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윤상현(사진 왼쪽부터)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 원장, 김태훈 한반도인권과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폭정종식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2020.12.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내주 중 박근혜, 이명박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을 검토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보수진영 내 반발심이 강성우파들의 결집으로 표출되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보수 정치권이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사과를 한 적이 없다는 자성론과 함께 대국민 사과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올해 초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 통합 과정에서 황교안 전 대표가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유승민 전 의원의 제안에 떨떠름한 반응을 보였던 점도 결정적인 장면으로 소환된다.

지난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폭정 종식을 위한 정당·시민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는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 야당과 국민통합연대, 바른사회시민회의, 원자력국민연대,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등 보수야권 시민단체가 집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정권을 조기 퇴진시키고 폭정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데 범야권은 뜻을 같이 하는 걸로 안다. 국민의힘도 해야 할 일을 찾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외쳤다. 당초 예고했던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대한 장외투쟁 방안 모색보다는 야권연대에 더 방점을 찍은 발언으로 풀이된다. 주 원내대표는 향후 이 행사에 다시 참여할 의향도 밝혔다.

참가자들은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우려를 전달함과 동시에 우파의 결집을 촉구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보수우파 진영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에 갈기갈기 찢어져있다"며 "이 시점에 저희 보수우파 진영의 사람들이 전부 모여서 하나가 되자는 오늘의 이 모임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도 "우리 사회단체나 정당들이 자기네들 주장만 고집하고 우리와 남이 어떻게 다른가 하는 차이만을 앞세워 화합하지 못하고 갈등과 분열이 있다"며 "우리들 각자의 주장이나 생각은 접어두고 일단 문재인 폭정을 막는 일에 모두 하나가 됐음 좋겠다"고 말했다.

보수 논객 정규재 팬앤드마이크 대표는 김종인 위원장을 직접 겨냥했다. 정 대표는 "이런 단체를 만들다 잘못하면 또 김종인 좌파정당을 합리화해주지 않을까 그게 제일 걱정"이라며 "지난번에 열심히 힘을 모아서 엉뚱한 사람들에게 갖다 바쳤다. 시민사회의 시국관과 국민의힘이 가진 시국관이 너무 달라서 이번에 또 뭔가 만들어놓으면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걱정이 든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10. [email protected]

김종인 위원장은 이러한 움직임에 선을 그었다. 그는 "당은 당의 할 일이 따로 있고 외곽 시민단체들은 시민단체 나름대로 그들이 할 일이 따로 있다. 그걸 혼동해서 할 수는 없다"며 "범야권 연대라는 개념을 가지고 투쟁을 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김 위원장이 수세에 몰리는 형국이 되자 당내에서 대국민 사과의 필요성을 지지하는 메시지도 늘어났다. 4·15 총선 참패 후 다시 고개를 드는 강성우파들의 세 결집에 대한 경계심도 담겼다. 과거 바른정당-바른미래당계 정치인들이 주축이 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0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통령이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하고 또 최순실이라는 사인에게 권력을 넘겨줘 탄핵 의결이 됐다. 그에 대해서는 당시 정권 담당이었던 저희들 당 전체의 책임"이라며 "국민들이 용서하고 또 저희들이 그걸 완전히 넘어설 수 있을 때까지 진정한 사과의 자세를 유지해야 된다"고 말했다.

오세훈 전 시장도 "우리는 탄핵에 책임이 있는 정당이다. 사죄와 반성이 늦었다"며 "모든 권력이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민주공화국에서 국민에 의해 판단 받은 잘못에 대해 국민께 사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유승민 전 의원은 8일 "지난 2월, 나는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를 요구하며 보수통합과 총선 불출마를 결심했다"며 "다시 한 번 호소한다. 탄핵의 강을 건너자"고 촉구했다. 유 전 의원이 다시 '탄핵의 강'을 언급한 것은 아직도 국민의힘 내에서 이 문제가 완벽하게 정리되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는 올해 초 총선을 대비한 미래통합당, 새로운보수당, 보수시민단체 등의 통합 논의 과정에서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 허물고 새 집 짓자' 등 보수재건 3원칙을 내세웠다. 이에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는 끝내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았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종로구 후보와 유승민 의원이 12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대국민 호소 합동유세를 하던 중 대화를 하고 있다. 2020.04.12.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종로구 후보와 유승민 의원이 12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대국민 호소 합동유세를 하던 중 대화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결국 유 전 의원은 "3원칙만 지켜라, 제가 원하는 건 이것뿐이다. 3원칙을 지키겠다는 약속, 믿어보겠다"고 조건을 내걸며 "보수재건을 위해 새로운보수당과 자유한국당의 신설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당시 여권에서도 "'도로 새누리당'으로 귀결될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진정으로 '탄핵의 강'을 건너기 이전에 성급히 통합이 추진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점을 당부한다"는 반응이 나왔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려면 메신저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며 "반문 목소리만 내다보니 정작 본인들의 변화와 쇄신 이미지 구축에는 오히려 장애가 되는 부작용이 있다. 게다가 사과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는 당내 상황도 '이명박, 박근혜'를 아직 벗어나지 못한 대표 세력으로 비춰지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과를 뛰어넘어서 과거와 단절을 해야 국민들이 수용할 텐데 그게 안 된다"며 "성찰의 시간을 보내야 할 황교안 대표가 반문연대를 계기로 목소리 내는 것만 봐도 보수야권의 상처는 계속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황교안 전 대표는 지난 10일 8개월 만에 침묵을 깨고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 활동을 재개했다. 총선 참패 책임을 지고 사퇴한 후 첫 메시지로 그는 "문재인 정권, 나라를 어디까지 망가뜨리려는가"라며 "지금 가만히 있는 것은 나라와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