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거리두기 문건 유출 수사 의뢰…화상회의 보안 취약"

등록 2021.01.03 18:16: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화성시 SNS에 '거리두기 3주 연장' 올라와 논란

"국민에 혼선 초래하지 않도록 보안 유지 필요"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1.03.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정부가 보건당국의 공식 발표 이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문건이 온라인에 유출된 데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화상회의 시스템의 취약한 보안 문제를 지적하면서 공직사회에 보안 유지를 당부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열고 "문건유출에 대해선 이미 사과의 말씀을 드린 바 있다"며 "현재 경찰청에 관련 문건 유출에 대한 수사를 의뢰한 상태"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31일 경기 화성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삭제한 게시물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중수본이 작성했으며 '2일 중앙방역대책 본부 회의 후 발표 예정'이라는 문구가 담겼다. 또 거리두기 2.5단계를 1월24일까지 3주간 연장하는 내용과 함께 추가 방역조치들도 명시됐는데 상당히 구체적 내용을 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화성시는 게시물 삭제 후 사과문을 게시했지만 게시물의 진위여부를 언급하지 않아 네티즌을 중심으로 문건 유출 의혹이 제기됐다.

정부는 해당 문건은 중대본 회의의 1차 토의 과정에서 제시된 문건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후 토의 과정에서 내용이 변경돼 최종 정부안과는 차이를 보였다. 실제 정부가 지난 2일 발표한 거리두기 연장안은 17일까지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치를 2주간 연장하는 내용으로 유출된 문건과 다르다.

문건 유출에는 모든 중앙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연동되어 주요 의사결정을 논의하고 상황을 공유하는 화상회의 시스템이 양날의 검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손 반장은 "이번 코로나 대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아주 우수한 대응체계"라면서도 "다만 전 부처, 전 중앙부처와 각 시·도 지자체와 시·군·구까지 대략 2000~3000명 정도의 인원들이 화상회의 시스템을 공유하면서 매일 아침 이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알고 있다보니 사실 보안에 있어서는 상당히 취약한 구조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각 지자체 공무원들이나 부처의 공무원들도 국민들에게 확정되지 않은 정보가 유출돼 혼선을 초래하지 않도록 아침에 중대본 회의에서 논의하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보안을 좀 잘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