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 감염 후 탈모·피로감 후유증…일부 폐섬유화·우울증 앓기도(종합)

등록 2021.01.14 15:10:34수정 2021.01.14 17:44: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인 확진자 40명 대상 후유증 연구 중간 결과

3개월 지난 시점 탈모, 운동시에는 숨참 증상도

6개월 지나면 피로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초기 폐염증 상당…일부는 폐섬유화로 이어져

폐섬유화, 60세 이상 고령·중증환자 주로 발생

우울·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 정신적 후유증도

시간경과 후 우울↓…외상후스트레스장애 심화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지난해 8월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0.08.18.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지난해 8월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0.08.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들의 후유증을 조사한 결과 3개월 후엔 탈모, 6개월 후엔 피로감이 주로 나타났다.

확진자들의 경우 회복되더라도 일부 폐기능이 저하됐으며, 6개월이 지나선 폐섬유화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다. 우울증 등 정신적으로 후유증이 나타나기도 했다.

권준욱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14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립중앙의료원은 코로나19 환자의 임상적 후유증 연구를 공동 진행 중이다. 이날 발표한 내용은 연구 중간 결과다.

권 제2부본부장은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후유증 여부와 원인, 경과 등을 관리하고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사항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연구진이 코로나19 확진 후 입원한 성인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3개월마다 검진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회복 후 시간 경과에 따라 후유증 증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 40명은 증상과 연령대가 골고루 분포돼 있다.

권 제2부본부장은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탈모와 운동 시 숨참 증상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피로감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주로 폐렴과 같은 폐 관련 질환을 유발한다.

권 제2부본부장은 "일부 환자에서는 폐기능 저하를 보였는데 시간 경과에 따라 회복양상이 나타났으며, 폐CT(컴퓨터단층촬영) 관찰에서 3개월 시점에서는 폐에 염증이 상당 부분 남아 있었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대부분 호전됐으나 일부 폐섬유화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폐섬유화는 폐가 딱딱하게 굳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권 제2부본부장은 폐기능과 관련해서는 60세 이상 고령 및 중증환자에게서 (폐기능) 저하가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며 "폐섬유화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다만 권 제2부본부장은 구체적인 수치에 대해 "연구 진행상황을 설명드리는 차원에서 구체적인 숫자를 직접 말씀드리지는 못했다"며 "국립중앙의료원 연구진 확인을 통해 정리를 해서 조치하겠다"고 했다.

일부 확진자들은 우울증 등 정신건강상 후유증도 호소했다.

권 제2부본부장은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우울감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주로 나타났다"며 "시간 경과에 따라 우울감은 감소하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의 경우 회복된 확진자 중 76%가 1개 이상의 지속적인 임상증세를 호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근육 약화와 수면장애 등이 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후유증을 호소하는 확진자들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통해 코로나19 투병기를 썼던 부산 47번 환자인 박현 부산대 기계공학과 겸임교수는 퇴원한 지 5개월 넘게 각종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9월엔 김신우 경북대병원 감염내과 교수팀이 코로나19 완치자 576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965명 중 91.1%인 879명이 1개 이상 후유증이 있다고 답했다. 후유증 유형으로는 피로감이 26.2%로 가장 높았다. 집중력 저하는 24.6%였다. 그 밖에 심리·정신적 후유증, 후·미각 손실 등을 꼽았다. 

권 제2부본부장은 "외국 상황까지도 모니터링을 하면서 진행하겠다"며 "방역당국은 앞으로도 코로나19 회복 환자를 대상으로 후유증 증상 및 지속기간 등에 대한 다각적 분석과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지속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권 제2부본부장은 "향후 임상적인 증상이나 기능검사 뿐만 아니라 정신과적인 분석, 또 나아가서는 영상의학검사 등을 진행하고,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서 수시로 후유증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