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 총리 "오늘 확진자 300명대…지난해 11월말 이후 처음"

등록 2021.01.18 08:56:42수정 2021.01.18 08:58: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산 치료제, 오후 안정성 결과 보고…내달 초 투입 기대"

"노르웨이 백신 사망 등 상세히 파악해 접종 계획 반영"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1.17.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오늘 확진자 수가 지난해 11월말 이후 처음으로 300명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확실한 안정세 달성을 다짐하면서 한 주를 시작한다"고 했다.

정 총리는 "국산 1호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식약처의 허가 심사가 막바지 단계로 접어들었다"며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가 어제 있었고, 오늘 오후에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남아 있는 심사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다음 달 초부터는 코로나19 방역현장에 투입되어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가.

또 정 총리는 "최근 노르웨이에서 중증 질환을 가지신 노인 29명이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하면서 안전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며 "다음 달에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사례"라고 했다.

이어 "방역 당국에서는 이번 사망사례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최대한 상세히 파악해서 접종계획 시에 반영해 주시기 바란다"며 "외교부는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 나라의 실상을 빠짐없이 수집해서 주기적으로 관계부처와 공유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정 총리는 "유럽 여러 나라에 대해 일부 제약회사가 백신 공급을 줄이면서 접종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정부는 백신 계약의 이행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약속된 분기 내에서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특히, 세계적인 의약품 생산 역량과 설비를 갖춘 우리 바이오·제약 산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백신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이 시행되는 것을 두고 "모두가 힘들고 어렵지만 서로를 응원하고 배려하면서 남은 1월달을 보낸다면 '희망의 2월'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