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임기 말에도 남북 평화 의지…"김정은 언제든 만날 것"

등록 2021.01.18 17:37: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간 많지 않지만 남북관계 발전 최선 다할 것"

"한미연합훈련, 남북군사공동위에서 협의 가능"

"바이든정부 외교정책에서 北 충분히 우선순위"

"한미 정상 만나길…싱가포르 합의 구체화해야"

"한일 과거사-미래 분리해야…시진핑 방한 노력"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제, 어디서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수 있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상회담은 남북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만나는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언제든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집권 5년차이기 때문에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면서도 "그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서 남북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면 꼭 해보고 싶은 일"이라며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내비쳤다. 임기 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추진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제재에 저촉되지 않거나 예외 승인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협력사업도 있다"며 "인도적 협력사업을 비롯해 남북 간에 할 수 있는 사업을 최대한 함께 실천해 나간다면 남북관계 발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북미대화를 진전시키는 추동력이 될 것"이라고 남북 협력 의지를 재차 밝혔다.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이라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틀 속에서 논의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필요하면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서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정부와의 가교 역할도 자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가능하면 조기에 한미 정상 간의 교류를 성사시켜서 신뢰와 유대를 구축하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고 답했다.

【판문점=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 후 서로 손을 잡고 있다. 2018.04.27.  amin2@newsis.com

【판문점=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 후 서로 손을 잡고 있다. 2018.04.27. [email protected]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상원에서 외교위원장을 해서 외교 전문가이고,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지지했을 정도로 남북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북한 문제가 바이든 정부의 외교정책에 있어서 충분히 우선순위를 가질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바이든 신 행정부는 탑다운 방식의 회담보다는 바텀업 방식의 회담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싱가포르에서 합의된 원칙을 구체화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북미간에 보다 긴밀하게 대화를 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차 남북정상회담 등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면 김 위원장의 답방도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답방은 남북 간에 합의된 사항"이라며 "남북 정상 간에 만남이 지속돼다 보면 언젠가 김 위원장의 남쪽 방문도 이뤄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일갈등 해결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은 그것대로 해나가야 되는 것"이라며 "모든 문제를 서로 연계시켜서 다른 분야의 협력도 멈추는 태도는 결코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한중관계의 최대 현안인 시진핑 국가주석 방한에 대해서는 "지난해 한 번 추진됐는데 코로나 상황이 나빠져서 성사되지 못했다"며 "올해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고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조기 방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