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산업일반

"올해 이커머스·물류 자동화·디지털 인재 수요↑...클라우드 전문가 연봉 2억대"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1-01-20 00:20:00  |  수정 2021-01-20 08:30:16
채용 컨설팅 기업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2021 디지털 연봉 조사
최대 연봉, 클라우드 전문가 2억2000만원, 이커머스 전문가 8500만원 선 전망
5~7년 차 실무형 인재의 수요가 높아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올해 채용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으로 이커머스, 물류 자동화,  디지털 콘텐츠 관련 산업 분야에서 인재 채용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채용 컨설팅 기업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는 최근 올해 채용시장 동향과 연봉 수준을 전망한 2021 디지털 연봉 조사 (Digital Salary Survey 2021)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를 통해 이직한 지원자들의 연봉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으며 재무회계, 소비재 및 소매, 헬스케어, 인사관리 및 법률, 기술혁신, 제조(자동차, 반도체, 화학, 에너지, 물류) 등 총 6개 산업의 직무 별 연봉 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2021 연봉 조사 결과, 코로나19의 여파로 유통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하고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면서 이커머스와 디지털 마케팅 관련 전문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이커머스 관리자급은 이직 시 최대 8500만 원,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급은 최대 7500만 원 선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특히 5~7년 차 실무형 인재의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시장의 확대로 성장한 물류 시장 역시 최신 자동화 설비가 빠르게 도입되면서, 디지털 시스템의 효율성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인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자동화 설비(PLC) 엔지니어와 공조설비(HVAC) 유지 보수 엔지니어를 포함하는 필드 서비스 엔지니어(FSE)는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수요가 높으며, 외국계 기업에서 지속적인 수요가 있어 전망이 좋다.

또 재택근무와 온라인 강의, 넷플릭스와 같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증가에 따른 클라우드와 서버 수요의 폭증으로 관련 인력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플랫폼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기술 전반에 대한 인력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 10년 이상 경력의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경우 이직 시 최대 연봉은 2억2000만 원 선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헬스케어 분야는 신약개발, 로봇수술,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사업 등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신사업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직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추진으로 신재생, 풍력, 태양광 개발 담당자에 대한 채용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associate_pic
코로나19는 채용시장뿐 아니라 구직자들과 기업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을 모색하는 구직자들은 ‘차별화된 보상과 혜택(33.5%)’보다 ‘동기부여가 되는 기업문화 및 동료’(63%)’와 ‘고용 안정성(45.3%)’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올해 가장 중요한 지원자의 역량으로 ‘문제해결 능력(78.5%)’과 ‘커뮤니케이션(62.2%)’ 능력을 꼽았다.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최준원 지사장은 “전반적인 채용 규모 축소로 기업들이 1인 다(多)역이 가능한 핵심인재를 채용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구직자들은 직무능력뿐만 아니라 유연한 태도와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 비즈니스 감각, 독창적 사고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핵심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인센티브나 스톡옵션 등을 통해 매력적인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좋은 리더를 양성하는 리더십 트레이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로버트 월터스는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채용 컨설팅 기업으로 2000년부터 매년 전 세계 고용동향과 연봉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연봉 조사서를 발간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책자 대신 디지털 연봉 조사 사이트를 오픈한다. 전 세계 31개국의 산업별, 직무 별 연봉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연봉 조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업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