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재차관 "폐암·간질환 등 AI 정밀의료 서비스 확대…280억 지원"

등록 2021.01.22 09:18: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용범, 혁신성장전략 및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주재

A 기반 의료용 소프트웨어 닥터앤서2.0 상반기 추진

재택근무 전환 활용해 1분기 직접 일자리 집중 채용

비전형 근로자 고용 실태 파악 위한 통계 생산·공표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TF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TF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2.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가 폐암과 간질환 등 12개 질환으로 인공지능(AI) 정밀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280억원을 지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일자리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1분기 중 재택근무를 활용한 직접일자리를 집중 채용한다.

정부는 22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회의에 앞서 김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 사업의 하나로 '닥터앤서 2.0' 사업을 선정했다"며 "상반기 공모과정을 거쳐 4년간 총 280억원을 지원해 폐암·간질환·피부질환 등 12개 질환으로 AI 정밀의료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닥터앤서는 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병을 조기발견하고 정밀검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AI 기반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

정부는 지난 3년간 364억원을 투자해 국내 의료기관(26개), ICT 기업(22개) 등과 함께 대장암 등 8대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닥터앤서 1.0'을 개발했다.

기재차관 "폐암·간질환 등 AI 정밀의료 서비스 확대…280억 지원"


김 차관은 "닥터앤서 1.0을 통해 기존 70%대에 머물던 대장 용종 판독 정확도가 92%로 높아졌다"며 "소아희귀병 질환의 원인 유전자를 찾아내는 과정도 기존 5년에서 15분으로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서비스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도 절감될 수 있도록 닥터앤서 2.0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일자리 대책과 관련해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인한 고용 상황의 어려움을 전하며 공공 일자리로 줄어든 민간의 신규 채용을 대체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비대면·재택근무 전환 등을 적극 활용해 1분기에 집중적으로 채용 및 활동을 개시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사업지연이 없도록 관계부처가 집행 현황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기관에서도 전년대비 1000명 증가한 2만6000명을 이상을 신규채용하고 상반기에 45%이상 채용할 예정"이라며 "지방공기업 신규채용은 경영평가 반영 등을 통해 최대한 채용규모를 확대해 청년층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2. [email protected]


특고·플랫폼 노동자를 비롯해 비전형 근로자에 일자리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관련 고용통계도 점검할 방침이다.

김 차관은 "특고 중 임금근로자 동향의 경우 경제활동인구조사에 포함해 발표하고 있고 그 외 근로·고용형태에 대해서는 공식 공표 사전단계로 시험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다만, 정부 공식통계에 포함하기까지는 정형화하기 어려운 비전형근로자의 개념 정립, 관련통계와의 정합성 점검 등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합의와 관련부처·기관 간 협의 등을 거쳐 신뢰도 높은 통계로 생산·공표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