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 총리 "확실한 안정세 되면 설 연휴 전 방역 완화 검토"

등록 2021.02.01 09:04:56수정 2021.02.01 09:1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율·책임에 기반한 거리두기 체계 개편 미리 준비"

"확진자 접촉 감염 33%…숨은 전파자 찾기 대안 검토"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2.01.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이번 주의 상황을 지켜보고,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적인 방역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쉽사리 꺾이지 않는 코로나19의 기세로 다시 2주간 기존의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정부는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의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이 설 연휴(2월11~14일)까지 2주 더 연장하고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와 노래방 등에 대한 오후 9시 영업제한 조치도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정부는 거리두기 장기화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1주 간 환자 발생 추이, 감염 양상 등을 지켜보면서 거리두기 단계, 집합금지, 운영제한에 대한 조정을 1주 후 재논의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절박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께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 총리는 "앞으로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의 방역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안정된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 가능한 방역이 꼭 필요하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준비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특히 지금 가장 고통받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돼야 할 것"이라며 "중수본은 관계부처와 함께 지금부터 관련 협회・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국민적 수용성이 높고 현장에서 이행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는 방역전략 마련에 착수해달라"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최근 1주간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이 33%에 이르고, 경로를 알기 힘든 사례도 21%를 넘고 있다"며 "이제는 늘어난 검사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국민들께서 좀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방대본은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성과, 취약시설 선제검사 경험, 지자체 차원의 검사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숨은 전파자를 좀 더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창의적 대안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