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스텍 연구팀 "인도 몬순, 한반도 가을 태풍 발생에 영향 줘"

등록 2021.02.01 14:17: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학적 근거 처음 제시


사진은 포스텍 환경공학부 민승기 교수.

사진은 포스텍 환경공학부 민승기 교수.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인도 몬순의 변동성이 동아시아 대기의 흐름을 바꿔 한반도 '가을 태풍'에 영향을 미친다는 과학적 근거가 처음으로 제시됐다.

포스텍(총장 김무환)은 환경공학부 민승기 교수와 박사과정 성민규 씨 연구팀이 울산과학기술원(UNIST), 공주대학교, 국립기상과학원, 영국기상청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기록적으로 많은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주었던 지난 2019년9월 동아시아 대기순환 패턴을 분석한 결과 인도 북서부의 비정상적인 대류활동이 북서태평양의 가을철 태풍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임을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2019년9월은 1904년 관측 이래 가장 많은 3개의 태풍이 잇따라 한반도에 영향을 주어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연구팀은 동중국해 지역에 형성된 극단적인 남서풍(지향류)이 태풍을 한반도 방향으로 진행시킨 것으로 파악하고, 기후모델 시뮬레이션 자료를 이용해 이 같은 이례적인 대기순환이 나타날 가능성과 그 원인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인도 북서지역에서 발생한 매우 강한 대류활동이 대류권 상층에 거대한 파동(로스비파)을 활성화해 한반도와 일본에 걸쳐 강한 고기압성 순환을 만들었기 때문임을 밝혀냈다.

 최근 한반도의 ‘잦아지는 가을 태풍’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추측이 있었지만 특정 사례에 대해 관측과 모델 자료를 정량적으로 비교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최신 다중모델(CMIP6) 자료와 영국기상청의 대량 앙상블 시뮬레이션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로 태풍을 유도하는 대기순환 패턴이 외부적 요인(인간활동으로 인한 지구온난화)과 내부적 요인(인도 몬순 강화)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확률적으로 비교했다.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사진 왼쪽 지난 2019년9월 한반도에 영향을 준 3개 태풍(링링, 타파, 미탁)의 진로와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의 위치. 우측은 한반도 상층에 고기압 패턴(빨강 음영)과 동중국해의 강한 남서 지향류(벡터), 인도 북서부의 대류 강화(파랑 등치선) 형태.(사진=포스텍 제공) 2021.02.01.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사진 왼쪽 지난 2019년9월 한반도에 영향을 준 3개 태풍(링링, 타파, 미탁)의 진로와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의 위치. 우측은 한반도 상층에 고기압 패턴(빨강 음영)과 동중국해의 강한 남서 지향류(벡터), 인도 북서부의 대류 강화(파랑 등치선) 형태.(사진=포스텍 제공) [email protected]

연구 결과 해양 온난화를 통한 점진적인 지구온난화의 영향은 뚜렷하지 않은 반면, 인도 북서지역의 강한 대류활동이 한반도의 가을철 태풍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다.

몬순 대류가 평소보다 강할 경우, 2019년 9월과 같은 극한 사례가 발생할 확률이 1.5~3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미국기상학회보(Bulletin of the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지 1월호에 소개됐다.

이 연구는 기상·지진See-At기술개발연구 사업, 한국연구재단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비가역적 기후변화 연구센터)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포스텍 민승기 교수는 “가을 태풍은 강한 위력으로 우리나라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데 이에 대한 예측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도 몬순을 보다 주의 깊게 감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 지구온난화가 지속되면 인도 몬순이 강해지고 그에 따라 한반도로 향하는 가을 태풍이 늘어날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