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한일 해저터널, 친일적 의제…野, 헛공약 철회하라"

등록 2021.02.02 12:07: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종인 '한일 해저터널 건설 검토' 공약에 연일 공세

"검토됐지만 日 이익 더 크다는 점에서 추진력 못 얻어"

"우리 수익 5, 일본 수익 500…이거야말로 이적행위"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최인호수석대변인(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보궐당헌당규 개정 전당원 투표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이날 민주당은 지난달 31일과 11월 1일 이틀간 권리당원 투표를 진행했고 투표 참여한 권리당원 86.64%가 당헌 개정 및 공천에 찬성,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로 결론지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최인호수석대변인(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보궐당헌당규 개정 전당원 투표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이날 민주당은 지난달 31일과 11월 1일 이틀간 권리당원 투표를 진행했고 투표 참여한 권리당원 86.64%가 당헌 개정 및 공천에 찬성,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로 결론지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한일 해저터널' 공약에 대해 "친일적 의제"로 규정하며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한일 해저터널은 오랜 시간 검토됐지만 우리나라보다 일본의 이익이 더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추진력을 얻지 못했던 의제"라며 "한마디로 친일적인 의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 측이 제안도 하지 않은 미성숙한 이슈를 광역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불쑥 꺼낸 것은 정말 무책임한 처사"라며 "국민의힘은 원전 북풍 공작에 한일 해저터널까지, 국익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선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 앞에 사과하고, 잘못된 주장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한일 해저터널 논란은 지난 1일 김 위원장이 부산을 방문해 부산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불거졌다.

최 수석대변인은 "아무리 재보선을 앞두고 있다고 하지만 너무 뜬금없는 제안이다. 가덕신공항을 반대하다가 부산 민심이 나빠지자 이를 만회하려고 제대로 검토조차 되지 않은 헛공약을 내놓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김종인 위원장이 가덕신공항을 지지한다고 밝혔으나 국민의힘 지도부가 지금껏 가덕신공항을 반대했던 것에 대한 아무런 해명이 없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가덕신공항에 대한 입장이 없다며 무성의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라며 "가덕신공항특별법은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합의처리를 공언한 만큼 적극 협조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9. [email protected]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김 위원장의 한일 해저터널 공약에 대해 "이적행위에 가깝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해저터널을 통해 우리가 얻는 수익은 일본으로 차가 간다는 것밖에 없지만, 일본은 우리나라와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 유럽까지 갈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라며 "우리의 수익이 5라면 일본이 얻는 수익은 500 이상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거야말로 김 위원장이 말씀하신 이적행위에 가깝다"라고 했다.

홍 의장은 "매우 부적절한 정책 선거 공약"이라며 "한국보다 일본을 위한 정책인데 왜 갑자기 뜬금없이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