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오후 4시 세계 최초 공개

등록 2021.02.23 08:55:46수정 2021.02.23 12:2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현대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오후 4시 세계 최초 공개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현대자동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가 23일 오후 4시 현대차 공식 유튜브채널을 통해 세계시장에 공개된다.

'아이오닉5'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갖는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적용한 모델로, 현대차그룹의 최첨단 기술력이 총동원됐다. 다음달 유럽에 먼저 출시된 후 4월 국내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E-GMP는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돼 차종에 따라 1회 충전으로 최대 500km 이상(이하 WLTP 기준)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사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신규 플랫폼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구현해 전용 전기차만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오후 4시 세계 최초 공개

아이오닉5에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과 자연친화적 컬러·소재가 반영됐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아이오닉5의 헤드램프와 후미등, 휠 등에 적용돼 진보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해 디자인한 아이오닉5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해 세대를 관통한다.

내부는 ▲내연기관차의 구조적 한계였던 실내 터널부를 없앤 플랫 플로어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콘솔 '유니버셜 아일랜드' ▲슬림해진 콕핏 ▲스티어링휠 주변으로 배치한 전자식 변속 레버(SBW) 등을 적용, 실내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내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리받침(레그서포트)이 포함된 1열 운전석∙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는 등받이와 쿠션 각도 조절로 탑승자의 피로도를 줄여줘 안락한 주행을 비롯해 주∙정차시 편안한 휴식을 가능하게 해준다.

현대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오후 4시 세계 최초 공개

아이오닉5 내부는 자연 친화적인 소재와 친환경 공법을 대거 적용해 모빌리티의 지속가능성을 강조했다. 아이오닉5는 가죽 시트 일부와 도어 팔걸이(암레스트)에 재활용 투명 페트병을 분쇄하고 가공해 만든 직물을, 도어와 대쉬보드, 천정과 바닥 부분에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소재를 사용했다.

한편, 현대차의 순수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은 미래 지향적이면서도 순수한 친환경 기술을 상징하는 기존 '아이오닉'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차는 2016년부터 '아이오닉'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왔다. 당시 아이오닉 전기차와 하이브리드가 출시됐고, 2017년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이 나왔다.

 *재판매 및 DB 금지

'아이오닉'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이온(Ion)'과 현대차의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Unique)'를 조합한 명칭이다. 아이오닉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전동화 경험의 진보(Progress electrified for connected living)'다. 전동화 기술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아이오닉 브랜드는 2024년까지 ▲준중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중형 세단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총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아이오닉 브랜드는 브랜드명인 '아이오닉'에 차급 등을 나타내는 '숫자'가 조합된 차명 체계를 도입했다. 문자와 숫자가 결합된 알파뉴메릭 방식으로 직관적이고 확장성도 용이하며 글로벌 통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신규 차명 체계에 따라 이날 공개되는 차량은 '아이오닉 5'로 이름 붙여졌고, 내년 출시되는 중형 세단은 '아이오닉6, 2024년 출시되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아이오닉7'으로 명명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