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국 "제주행 AZ백신 적정온도 0.5도 벗어나…사용 문제없지만 대체"(종합)

등록 2021.02.25 15:27: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온도유지 위한 냉매 안정화 문제 추정"

당국 "목포항 정시도착 조치 …잘 도착"

"첫 배송, 신중 기하느라 조금씩 지연"

"내일 9시 접종자가 모두 1호 접종자"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수송이 시작된 25일 오전 제주시 건입동 제주항 4부두에서 코로나19 제주도민 접종분(3900회분) 백신을 실은 수송차가 첫 배송지인 제주시보건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1.02.25.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수송이 시작된 25일 오전 제주시 건입동 제주항 4부두에서 코로나19 제주도민 접종분(3900회분) 백신을 실은 수송차가 첫 배송지인 제주시보건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1.02.2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구무서 기자 = 방역당국이 제주로 수송되던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적정온도를 0.5도 이탈한 것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방역당국은 해당 백신이 적정온도에서 약 0.5도 벗어났지만 장시간 노출된 것이 아니라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폐기하진 않기로 했다. 다만 물류센터에 보관 중이던 다른 물량으로 교체 수송됐다. 온도 이탈 원인으로는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삽입한 냉매 안정화에 문제가 있었다고 추정했다.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은 25일 오후 청주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민 여러분들께 걱정을 끼쳐드려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6시22분께 이천물류센터를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운송차량 내 수송용기의 온도 일탈 상황이 통합관제시스템으로 확인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냉장 온도(2~8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 온도보다 약 0.5도 낮게 떨어진 것이다.

이 단장은 "목포항으로 향하던 중에 일부 수송용기 내의 온도가 2~8도의 적정보관온도보다 낮은 상태로 이동 중인 상황을 통합관계센터를 통해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후 18시 46분경에 차량을 정차한 후에 상황을 파악한 결과, 수송용기 내에 온도안정화를 위해 콜드체인 유지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됐지만 조치하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판단됐다"며 "또 25일 새벽 1시에 출발 예정인 제주행 선박이용 등 여러 요인을 감안해 이천물류센터에서 보관 중인 백신으로 교체하고, 예비차량을 통해 대체수송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해당 백신 물량은 모두 3900도스로, 오는 26일 시작되는 백신 접종을 위해 이천물류센터에 보관됐으며 목포항으로 이동해 제주도로 운송됐다. 제주에 도착한 백신은 제주도 접종기관인 보건소 6개소, 요양병원 9개소 등 총 15개소에 전달됐다.

양 반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8도 냉장보관하고 유통해야 되는 허가조건이 있고 얼리지 않아야 된다는 조건이 있다"며 "어제 상황이 발생했던 백신의 경우에는 보관온도에서 약 0.5도 벗어난 상황이었고, 또 동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종합해 볼 때 백신의 사용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용의 전량폐기가 되지 않고 사용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추후에 다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아직 온도 이탈 원인에 대해서는 확인 중이다. 다만 냉매 안정화 작업에 문제가 있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수송용기 내에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냉매를 삽입하는데 안정된 온도를 유지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양 반장은 "온도이탈 상황의 원인에 대해서는 좀 더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로서 판단하기로는 냉매 안정화작업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원인을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조치해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체된 물량은 현재 제주에 잘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홍정익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 팀장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목포항까지 정시에 도착할 수 있도록 조치했고 현재 제주까지 잘 도착했다"고 말했다.

홍 팀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는 온도마다 실험을 해서 어느 정도까지 온도가 일탈되면 안전한지 또는 백신을 못 쓰게 되는지에 대한 기준이 있다"며 "기준 안에서 조치를 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제주에서는 26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65세 미만 입소자 및 종사자가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다. 접종 대상자는 총 3193명이지만, 배정 물량은 이보다 많은 3900회분이다. 남은 물량은 도내 보건소에 보관될 예정이다.

이날 물류센터에 보관 중이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전국의 요양병원과 보건소 등으로 배송된다. 당초 이날 오전 5시30분부터 배송이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일부 지연이 발생했다.

질병청은 "첫 배송이니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신중을 기하느라 (배송이) 조금씩 지연돼 늦었다"고 말했다.

홍 팀장은 "예방접종이 26일 오전 9시에 전국 동시로 시작되는데 지역마다 9시에 접종받는 분들이 모두 1호 접종자라고 불릴 수 있다"며 "1호 자체 의미를 두기보다 26일이 예방접종 시작되는 첫날이라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