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태년 "LH 의혹 특검"…주호영 "검찰 중심 수사가 먼저"

등록 2021.03.12 11:55: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태년, 박영선 'LH 특검' 공개 제안 수용 후 野 입장 물어

주호영 "검찰 중심으로 한 정부 수사 후에 특검 논하자"

국회의원 전수조사 제안에도 "민주당 소속 사람들부터"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인사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인사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문광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1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특검 도입을 놓고 온도차를 보였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만나 'LH 특검'을 제안했다.

김 대행은 "정부가 (LH) 당사자들의 불법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고, 2차로 가족들도 조사해 발표할 거다. 합수단은 신도시 지역 땅을 중심으로 차명거래 투기의혹까지 밝혀낼 거다"라면서 "국민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한다면 특검도 진행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LH 특검은 이날 오전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공개 제안한 것인데 김 대행이 이 제안을 받아들여 국민의힘에 입장을 물은 것이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정부가 하고 있는 조사는 제대로 된 조사가 아니라고 본다. 감사원이 투입돼야 하고, 특히 1·2기 신도기에 대해 유사한 수사 경험이 있는 검찰이 즉시 투입돼 합동 수사를 해야 한다"라며 "특검을 피할 이유는 없지만 합의하고 구성하는데도 두 달 이상이 걸린다. 검찰 중심으로 한 정부 수사 (진행) 이후에 특검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태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고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태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고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2. [email protected]

주 원내대표는 "(공직자 투기가) 전국적 현상일 수 있어 대형 수사팀이 필요하다"라며 "특검은 검토하되 우선적으로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수사 경험이 있고 대량 수사 인력 동원이 가능한 검찰이 하자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김 대행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제안과 관련해 "양당 국회의원들의 정보제공동의서부터 제출해 바로 조사에 착수하자. 민주당은 준비돼 있다 국민의힘도 동참해달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피할 이유는 없다"라면서도 "개발 정보는 대체로 여당, 개발 정책 권한이 있는 쪽이 안다. 야당은 접근할 수 없다. 입김도 없다. 수도권은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비난을 피하기 위해 야당을 끌고들어가는 게 아닌가 하는 기분이 들지 않도록 민주당 소속의 책임 있는 사람들부터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