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장군 부산영화·영상 촬영소 건립 본격화…10월 착공

등록 2021.04.03 09: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장군 부지 무상 제공, 영진위 660억 투입… 2023년 1단계 준공

[부산=뉴시스] 부산 영화촬용소 조감도. (사진=기장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 영화촬용소 조감도. (사진=기장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부산시 기장군이 ‘영화·영상도시 기장’을 구축하기 위해 부산촬영소 건립 및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

기장군은 부산촬영소가 장안읍 기룡리 산108번지 일원의 24만9490㎡(약 7만6000평) 부지에 건물 연면적 2만229㎡(약 6000평) 규모로 영화촬영 스튜디오 3개 동, 영상지원시설, 아트워크시설, 야외촬영지원시설 등으로 조성된다고 3일 밝혔다.

기장군이 부지를 무상 제공하고, 영화진흥위원회는 사업비 660억원을 투입해 시설을 조성한다. 올해 10월 착공해 2023년 1단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2단계는 1단계 준공 후 추진될 예정이다.

기장군은 부산촬영소가 기장군에 조성되면 기장군 전역을 촬영 로케이션 명소로 조성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 중이다.

기장군을 하나의 도시 브랜드로 형성해 국내를 넘어 세계 속에서 우뚝 설 수 있는 영화·영상 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기획·개발 등 차별화된 특성화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애초 부산촬영소 건립은 부지 선정부터 난항을 겪었다. 부산촬영소의 당초 부지는 일광면 달음산 일원으로 지난 2014년 6월 KDI(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 중간 결과보고에서 경제성 미흡이 나와 통과가 불투명했다.

이에 기장군수는 지난 2015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교통부에 부산촬영소 부지를 현재의 장안읍 기룡리 일원으로 변경하고, 부지를 무상 제공하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제시해 2016년 6월 부산촬영소의 기장군 유치가 확정됐다.

또한 지난 2016년 6월 기장군, 부산시, 문화체육관광부, 영진위가 최초 실시협약을 체결했으나, 사업부지를 임대하는 조건은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일부 영화계의 문제 제기로 사업이 지연되기도 했다.

기장군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개정을 통해 영진위에 부지 사용료를 전액 감면하고, 부지 매입시 우선권을 부여하며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 지난 2019년 12월 실시협약 변경 체결을 이끌어냈다. 실시협약 변경으로 영진위는 지난 2020년 7월 부산촬영소 설계 착수에 들어갈 수 있었다.

기장군은 지난 3월 24일 부산촬영소 도시관리계획 사업시행자를 기장군수에서 영진위 위원장으로 변경 고시하며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기도 했다.

 기장군은 앞으로도 부산촬영소 건립과 관련해 아낌없이 행정적인 지원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규석 군수는 "기장군이 천신만고 끝에 어려운 역경을 이겨내며 유치한 부산촬영소를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보물단지로 만들어 기장군을 세계적인 영화·영상의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