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성단체 "오세훈, 박원순 피해자 복귀 약속 꼭 지켜야"

등록 2021.04.08 16:11: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기자회견

"오세훈 당선은 박원순 성폭력 사건의 심판"

"서울시정의 성평등 정책, 제도 등 개선 촉구"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사건 공동행동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앞에서 '서울시장 당선자에게 성평등을 대차게, 집요하게, 끝까지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4.08.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사건 공동행동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앞에서 '서울시장 당선자에게 성평등을 대차게, 집요하게, 끝까지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4.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여성단체들이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에게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사건 피해자가 업무에 복귀할 수 있는 안전한 노동환경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공동행동)은 8일 오전 서울시청 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시장은 자신이 당선한 것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심판이자,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성평등한 서울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조직 내 성폭력에서 기관장의 책무와 의지는 중요하다"며 "조직 내 2차 피해와 잘못된 소문, 부당한 위계질서, 남성중심문화가 방치되면 피해자 보호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은 비서의 채용, 업무 배치부터 성차별적으로 이루어진 사건"이라며 "서울시민은 성평등한 사회와 삶을 원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서울시장 당선자와 서울시정에 성평등한 삶을 위한 모든 정책, 제도, 지침, 예산, 실천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오 시장에게 보다 적극적인 성평등 정책을 펼칠 것을 요구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 마련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접종 대기 중인 시민과 대화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1.04.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 마련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접종 대기 중인 시민과 대화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1.04.08. [email protected]

한국여성노동자회 활동가 '밍갱'은 "서울시민들은 오 시장이 선거 기간 동안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하던 것에 비해, 정작 당선자의 공약 어디에서도 성평등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에 무척 큰 실망감을 느껴야 했다"며 "오 시장은 이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서울시가 여성 노동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성평등한 도시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오 시장은 명확히 피해자의 편에 서서 피해자의 회복을 돕고, 피해자가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는 노동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여성민우회 회원인 김은화 씨는 "오 시장은 이렇다 할 성평등 공약조차 내놓지 않았다"며 "오 시장이 '박원순 성추행 사건 피해자가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잘 챙기겠다'고 말했는데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켜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권김현영 여성현실연구소 소장은 "오 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일하는 여성공무원들, 협업해온 여성서울시민들을 펜스룰로 분리하는 게 아니라 존엄하게 공존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