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심상찮은 강남 재건축 집값…오세훈發 '강남불패' 계속되나

등록 2021.04.11 05:00:00수정 2021.04.11 05:53: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강변 35층 규제·용적률 완화 공약…민간 재건축 속도전

규제 완화→재건축 단지 기대감 상승→주변 집값 자극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2020.08.05.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2020.08.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호가가 오르면서 매수자들이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어요."

지난 9일 강남의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내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나온 매물을 다시 거둬들이는 집주인들이 많아져 매물이 거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건축 규제를 완화를 공약한 이후에 매수 문의 전화가 늘었고, 호가도 1억원 가량 상승했다"며 "지금은 매물이 부족하다 보니 부르는 게 값"이라고 전했다.

부동산시장의 관망세가 지속하면서 집값 상승 폭이 둔화하고 있지만, 강남 등 서울의 주요 재건축 단지 집값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한동안 잠잠하던 강남지역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다시 재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주요 재건축 추진 단지들이 잇따라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서울 집값 상승을 이끌고 있다.

집값 급등의 진원지인 강남지역의 집값을 잡기 위해 정부가 세금과 대출, 청약, 공시가격 현실화, 공급 대책 등을 총망라한 규제 대책을 내놓아도 약발이 먹히지 않는 분위기다. '재건축 속도전'을 앞세워 10년 만에 서울시장직 복귀한 오 시장의 공약으로, 재건축 기대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 시장은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지지부진하던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을 속도감 있기 추진하고, 한강변 아파트 35층 제한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1년 내 서울시 도시계획규제 혁파 ▲재개발·재건축 정상화로 18만5000가구 추진동력 확보 ▲도심형 타운하우스 모아주택 도입으로 3만 가구 공급 ▲상생주택으로 7만 가구 공급 등도 내걸었다.

특히 한강변 35층 층고 제한 규제 완화가 추진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 집값이 꿈틀거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4월 첫째 주(5일) 기준 서울 집값은 0.05% 올라 지난주와 같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송파구(0.10%)는 방이동 재건축과 문정·신천동 역세권 단지 위주로, 강남구(0.08%)는 압구정·개포동 재건축 단지 위주로, 서초구(0.08%)는 방배·서초동 주요단지 위주로, 강동구(0.04%)는 상일·명일동 역세권 위주로 상승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따른 규제 완화 기대감이 재건축 단지 중심의 매수세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신고가 경신이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1차(전용면적 196.21㎡)는 지난달 15일 63억원(10층)에 거래됐다. 한 달 전 실거래가격 51억5000만원보다 10억원 이상 상승했다. 또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전용면적 76.79㎡)의 경우 지난 1월 21억7000만원에 2월에는 22억원, 지난달 2일에는 22억4000만원에 거래되면서 신고가를 잇따라 경신했다.

[서울=뉴시스]김형수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의회를 방문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오른쪽)을 만나고 있다. 2021.04.08. kyungwoon59@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수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의회를 방문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오른쪽)을 만나고 있다. 2021.04.08. [email protected]



부동산 시장에서는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집값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정부의 잇단 규제 대책으로 재건축·재개발이 사실상 차단되면서 강남지역 재건축 단지들의 희소성이 높아졌고,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부담 강화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가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비사업 인허권을 쥔 오 시장이 용적률 규제 완화와 한강변 35층 층고 제한 완화 등으로 향후 5년간 총 36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하면서 정비사업의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예상도 한몫하고 있다.
 
다만, 시장의 임기가 1년3개월에 불과한 데다, 정부의 협조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지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와 분양가 상한제 등 규제 권한은 중앙정부가 쥐고 있다. 또 재건축 단지 집값이 꿈틀거리면서 주변 집값을 다시 자극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집값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는 교수는 "공급 부족에 따른 수급불균형이 이어지고, 희소성이 높아진 강남 등 서울 재건축 단지들이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계기로 재건축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실제 서울시가 정부의 수요 억제 정책을 뒤집을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35층 규제 폐지나 용적률 완화 등은 서울시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여당이 절대 다수를 자치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태지만, 재건축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재건축 단지들의 집값이 강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1년여 짧은 임기 동안 선거 과정에서 공약한 주택 정책을 추진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