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업 CEO들 만난 文 "투자·고용 확대시 모든 지원 다 할 것"(종합)

등록 2021.04.15 18:2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확대경제장관회의…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사장 등 참석

반도체·전기차·조선·해운 등 전략사업 점검 및 지원방안 모색

文 "국내 자동차·반도체 업체 얼라이언스 체결 및 국산화 지원"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를 마친후 참석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영운(첫째줄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사장,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문 대통령,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배재훈(둘째줄 왼쪽부터) HMM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2021.04.1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를 마친후 참석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영운(첫째줄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사장,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문 대통령,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배재훈(둘째줄 왼쪽부터) HMM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2021.04.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소집해 반도체·전기차·조선 등 주요 전략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하고 정부의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경제계에서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에서 "기업에 특별히 바라는 것이 있다"며 "최대한 투자와 고용을 확대해 주시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해운업계를 대표해서 참석한 기업인들은 관련 산업의 지원과 규제 완화 등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 장관들은 오늘 산업계의 건의사항을 잘 검토해서 정책에 반영하고, 빠르게 추진되는 부분은 상황을 상세히 알려드리라"고 지시했다.

이어 "만약 시간이 필요하거나 빠른 시일에 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그 부분도 반드시 피드백을 해 드리면서 부처와 업계가 긴밀한 소통체계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이 오늘 한몸처럼 함께 가고 있다는 것을 국민께 보여드릴 수 있어 보람이 있었다"면서 "각급 단위에서 기업과 소통하고, 저 또한 기업이 일자리를 늘린다거나 고용을 늘리는 현장이 있으면 함께하면서 격려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한 뒤 회의를 마쳤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앞서 사전환담에 참석해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와 인사를 하고 있다. 2021.04.1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앞서 사전환담에 참석해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와 인사를 하고 있다. 2021.04.15. [email protected]

앞서 문 대통령은 확대경제장관회의 시작 전 기업인들과 환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기업인들을 세종실로 모신 건 처음이다. 세종실은 원래 국무회의를 하던 곳인데, 오늘은 경제인들을 모시고 경제국무회의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를 염두에 둔 듯 "국내 자동차와 반도체 업체가 얼라이언스를 체결해서 국산화를 이뤄야 외풍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협력 관계를 위해서 정부도 지원하라"고 배석했던 이호승 정책실장에게 지시했다.
 
이에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은 "정부와 기업이 지혜를 모으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고,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은 "(삼성전자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를 확보하기 위해 열심히 해외로 뛰고 있는데, 정부가 출장을 갈 수 있도록 조치를 신속히 해 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당시 소-부-장 대응을 경험해보니 정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기업과 기업 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이 기본이었다"면서 "기업이 서로 협력하고, 정부가 힘을 실어주면 극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