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잇단 '노동자 암 발병' 포스코, 철강업계 첫 역학조사 받는다

등록 2021.04.25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업안전보건硏, 올해부터 3년간 집단 역학조사 착수

작년 말 시민단체 전수조사 촉구…산재승인도 잇따라

조사결과 산재인정 등 근거…작업환경 개선방안 기대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금속노조가 지난해 12월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포스코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회장의 책임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0.12.0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금속노조가 지난해 12월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포스코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회장의 책임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0.12.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이른바 '직업성 암' 발병 논란이 불거진 포스코에 대해 철강업계 처음으로 집단 역학조사가 실시된다.

고용노동부 산하 산업안전보건공단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포스코와 그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에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집단 역학조사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는 역학조사 실시 요건인 '직업성 질환의 진단과 예방, 발생 원인의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 공단이 주관해 실시할 수 있다.

과거 반도체나 타이어 제조 공정을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를 진행한 적은 있지만, 포스코와 같은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조사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일부 시민단체와 노동단체는 포스코와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들의 각종 암 발생을 주장하며 전수조사 등을 촉구해왔다.

실제로 포스코 제철소에서 일하다 질병에 걸린 근로자 9명이 집단 및 개별 산재를 신청했는데 이 중 폐암과 폐섬유증, 악성중피종에 걸린 근로자 3명이 올해 들어 잇따라 산재 승인을 받기도 했다. 나머지는 현재 조사 중이다.

특히 지난 2월 국회 산재 청문회에서 포스코의 건강 실태와 작업 환경에 대한 조사 요구가 있었는데, 이에 대해 역학조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집단 역학조사 실시를 결정하게 됐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조사 대상은 협력업체를 포함한 포스코 제철소 소속 근로자와 1차 철강제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다.

직업환경의학전문의 등 공단 소속 박사급 연구원 17명이 투입돼 암 등 직업성 질환 발병 위험도 추정과 정밀작업 환경측정 및 평가 등을 진행하게 된다.

국민건강보험자료 등과 연계해 질환 발병 위험도가 높은지 평가하고, 현재 작업환경 중 유해요인 발생수준 측정 후 과거 자료 등을 검토해 비교하는 방식이다.

역학조사 결과는 포스코 등 철강업계 종사자들의 산재 인정 등 보상의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들 근로자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공단의 역학조사에 성실히 협조할 것"이라며 "역학조사 결과 문제점이 확인되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은아 공단 연구원장은 "이번 역학조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고 관련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당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