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강 대학생' 친구폰 수색 빈손…10일 민간잠수팀 활동

등록 2021.05.09 19:51:54수정 2021.05.10 08:36: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9일까지 수색 작업…"별도 성과는 없어"

10일 수색 관련 경찰 "일기 상황 따라"

민간 심해잠수팀 10일·11일 수색 예정

[서울=뉴시스]천민아 기자 = 서울 한강공원 근처에서 실종됐다가 끝내 시신으로 발견된 의대생 A(22)씨 발인식이 지난 5일 오전 8시 서울성모병원에서 열렸다. 2021.05.05. mina@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천민아 기자 = 서울 한강공원 근처에서 실종됐다가 끝내 시신으로 발견된 의대생 A(22)씨 발인식이 지난 5일 오전 8시 서울성모병원에서 열렸다. 2021.05.0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유선 기자 = 서울 한강공원 근처에서 술을 마신 뒤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된 대학생 A(22)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경찰과 민간수색팀이 9일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영등포 방범순찰대 등 경찰은 이날 반포한강공원에서 A씨가 실종되던 날 함께 술을 마셨던 친구 B씨의 휴대전화 등을 찾는 작업을 벌였지만 별도의 성과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10일 한강에 수색인력이 투입되는지 여부와 관련해 "일기 상황에 따라서 (할 것이다). 비가 오면 별도 판단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민간수색팀은 우천과 관계 없이 수색 작업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아톰 측에 따르면 잠수사 1명과 안전 통제 요원 2명으로 구성된 민간 심해잠수팀이 내일일과 (모레)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수색을 계획하고 있다.

아톰 관계자는 "그분들은 아시아 유럽 등지 심해바다에서 활동하시던 분이라 우천은 상관 없다"고 전했다.

실종 사건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는 B씨의 휴대전화는 '아이폰8 스페이스그레이' 기종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민간수색팀 등이 아이폰 2대를 한강에서 찾았지만 모두 B씨의 휴대폰이 아닌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

A씨 아버지는 아들의 죽음을 단순 실족사가 아닌 타살에 무게를 두며 B씨를 향한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아들 휴대전화와 B씨 휴대전화가 왜 바뀌었는지, 친구가 사건 당일 신고 있던 신발을 왜 버렸는지 등 의문점을 제기하며 지난 4일에는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검찰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아들 A씨 실종 시각으로 추정되는 지난달 25일 새벽 3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A씨와 B씨의 동선 파악이 관건이라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은 동시간대에 있었던 목격자 7명(5개 그룹)을 특정해 참고인 조사를 마친 상태다. 목격자 6명 중에는 일관되게 진술한 장면도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B씨의 동선도 상당 부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실종 추정 시각인 오전 3시부터 4시30분까지 파악된 B씨의 행적을 토대로 사건을 재구성해 샅샅이 훑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외에도 한강 주변의 CCTV 54대와 실종 시간대 한강공원에 출입한 차량 133대의 블랙박스 영상을 분석하고 있다. B씨의 택시 결제 내역, 택시 기사 진술, 부검 결과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내주 B씨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할지 주목된다. 경찰은 지난 6일 실종 당일 B씨가 신고 있던 신발을 버린 경위에 대해서도 명확히 조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B씨가 갖고 있던 휴대전화를 고의로 폐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A씨의 휴대전화를 갖고 있던 경위 등에 대해서도 파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선 불가피하게라도 B씨의 조사가 필요할 수 밖에 없어 다음 주 중 비공개로 진행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B씨 소환 조사 계획과 관련해 "초기 수사를 지금까지 했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확인해야 한다는 게 경찰 지휘부의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른 경찰 관계자는 "친구 조사를 하더라도 비공개로 할 예정"이라며 "현재까진 일정이 잡힌 것은 없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 사립대 재학생으로 알려진 A씨는 토요일인 지난달 24일 오후 11시께 친구를 만난다며 집 근처에 있는 반포한강공원으로 향했다. A씨는 실제 B씨를 만나 술을 마셨지만 다음 날 종적이 묘연해졌다.

함께 있던 B씨는 같은달 25일 새벽 3시30분께 자신의 부모와 통화에서 A씨가 취해 잠들었는데 깨울 수가 없다는 취지로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B씨를 통화 후 다시 잠이 들었다가 1시간 뒤 일어났고 A씨가 먼저 갔다고 생각해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챙겨 집으로 향했다고 한다.

오전 4시30분께 반포나들목 CCTV에는 B씨가 공원을 나오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한다. 하지만 A씨의 모습은 찍히지 않았다.

A씨 부모는 오전 5시30분께 연락을 받고 아들을 찾아나섰다. A씨 아버지는 자신의 블로그에 아들을 찾아달라는 글을 올리는가 하면 '실종된 아들 찾습니다'라는 현수막을 실종 지역 일대에 걸었다.

A씨는 5일 뒤인 지난달 30일 오후 3시50분께 실종 장소인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부근에서 발견됐다. 민간구조사의 구조견이 검정 물체가 물에 떠내려오는 것을 보고 반응했고, 이를 뒤집어보자 A씨가 실종 당시 입었던 옷차림과 똑같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 시신 왼쪽 귀 뒷부분에는 손가락 2마디 크기의 자상이 있었는데 국과수 이 상처가 직접적인 사인이 아니라는 구두 소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부검 최종 결과는 이달 중순께 나올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