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세균 "부동산 의혹 탈당 권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노력"

등록 2021.06.09 10:43: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선 180일 전 후보 선출…불변 진리 아냐"

"이재명 기본소득, 가성비 떨어지는 정책"

"장유유서 논란, 쓸데 없는 걱정해주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의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6.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의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6.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윤해리 기자 = 여권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9일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이 나온 의원들에 대해 당에서 탈당 권유 조치를 내린 것과 관련, "민주당은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처지에 있기 때문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노력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국민들께서 기존 정치에 대한 신뢰를 많이 잃어버리고 있는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총리는 탈당 권유에 반발할 경우 지도부가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지도부가 지혜롭게 잘 해결할 수 있을 거다. '이래라 저래라' 하는 건 당 지도부에 부담이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잘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 문제를 지혜롭게 국민 눈높이에 맞게 잘 판단하고 처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마리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K-안보포럼 창립세미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1.06.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마리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K-안보포럼 창립세미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1.06.07. [email protected]

당내에서 재점화된 대선 후보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정권 재창출을 위한 최선의 시기와 방법에 대해 건강한 당내 소통과 논의가 필요하다"며 연기에 힘을 실었다.

그는 "소위 말하는 흥행, 국민의 관심을 끌면서 경선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 생각이다. 그건 변함없는 진리"라며 "또 코로나 상황이다. 선거든, 경선이든 유권자나 당원이 좀 더 자세하게 후보를 알고 소통하는 기회가 없는 상황에서 경선이나 선거가 진행되고 있다.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며 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경선을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시점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당헌당규상 대선일 180일 전 후보를 뽑는다는 규정에 대해서는 "그런 규정이 있지만 불변의 진리가 아니다"며 "그것을 포함해 다른 일정도 조정할 수 있다는 근거가 있다"고 밝혔다.

여권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을 어떻게 설득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쪽을 설득하자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라며 "여러 후보들이 이야기하고 있는데 당이 못들은 체 하지 말고 빨리 정리하시라는 이야기"라고 지도부를 압박했다.

이 지사의 기본소득론에 대해서는 거듭 "재원대책이 없다" "가성비가 떨어지는 정책"이라고 공세를 벌였다.

정 전 총리는 "소득이라고 하면 사실 어느 정도 금액이 돼야 한다. 그런데 현재 이야기되고 있는 연 100만원, 50만원은 소득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에 너무 작다"며 "전 국민에 골고루 나눠주기 때문에 소득 불평등 완화에도 전혀 기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후보에 대해 '장유유서' 언급을 해 논란이 인 데 대해서는 "제가 걱정할 일이 아닌데 쓸데없는 걱정을 해주다가 뜻하지 않은 일이 생겼다. 내용 보시면 오해의 소지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 후보가 청년이나 여성 할당제 등을 반대하는 데 대해서는 "저는 아직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청년을 정치에 우대할 필요가 있다. 여성도 아직 갈 길이 남아 있다고 본다"며 "이 후보가 이런 데 반대하는 건 굉장히 의아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꼭 나이가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나이와 관계 없이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결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느냐"고 이 후보를 에둘러 비판했다.

최근 검찰개혁과 관련해 강경한 목소리를 내는 데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에 주어진 개혁과제 중 1번을 꼽으라면 검찰개혁"이라며 "검찰개혁이 국민의 지상명령인데 거기에 저항하는 세력은 누구든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놨던 '집무실 광화문 시대'를 실천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지지율이 높지 않아서 그런지 집무실까지는 생각을 못해봤다"고 말해 좌중에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열성 지지자인 '문빠'를 언급하며 '지지율 높아지고 당선돼 정빠가 생기면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에도 "정빠가 있어 봤으면 좋겠다. 제가 배가 고프다"라고 농담을 던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