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탄소포집 기술혁신 로드랩 발표…2030년까지 상용제품 14개 목표

등록 2021.06.16 08:52: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임혜숙 과기장관,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주재해 공개

탄소포집 기술혁신 로드랩 발표…2030년까지 상용제품 14개 목표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정부가 오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기술 혁신을 이뤄내기 위한 로드맵을 짰다. 우선 오는 2030년까지 CCU 상용 제품을 14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와 정부세종청사 간 이원 영상회의로 제18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CCU 기술혁신 로드맵', '바이오헬스 규제과학 발전전략'을 토론 안건으로 '이차전지 R&D 고도화 전략'을 보고안건으로 상정·논의했다.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려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노력과 함께 배출된 CO2를 흡수해 처리하기 위한 CCU 기술 도입이 필수적이다. CCU 기술이란 발전, 산업 공정 등에서 배출되는 CO2를 전환해 잠재적 시장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지칭한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는 CCU 기술혁신 로드맵에 오는 2030년까지 14개 CCU 상용제품을 확보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오는 2040년까지 기존 시장가격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탄소중립 실현 및 CCU 신시장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탄소포집 기술혁신 로드랩 발표…2030년까지 상용제품 14개 목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가지 추진전략도 제시했다.

첫번째 추진전략에서는 기술경쟁력, 시장경쟁력, 온실가스 감축효과 등을 평가해 CO2 포집, 화학전환, 생물전환, 광물탄산화, 기타 탄소 등 5대 분야별 59개 중점 기술을 선정했다. 동시에 2030년 산업계 적용 가능성을 기준으로 상용화 기술 및 차세대 기술로 구분하고 시기별 마일스톤 제시 등 구체적인 개발전략을 도출했다.

또 정부는 그간 단편적인 소규모 CCU 연구개발(R&D) 사업에서 벗어나 연 1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위한 'CCU3050 핵심기술 개발사업'(가칭)을 기획해 오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실험실 단위에서 소규모로 추진중인 포집·전환 공정의 실증을 중대규모로 격상해 현장 적용을 촉진하는 한편, 기업 투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R&D 세액공제 확대, 정부 R&D 매칭비율 완화 등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CCU 기술이 산업 등 현장에 적용돼 CO2 감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추진체계를 정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탄소중립위원회를 중심으로 'CCUS 총괄협의체'를 구축하고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기술보급, 제도개선, 국제협력 등 CCU 상용화에 필요한 업무가 누락되지 않도록 참여부처를 확대하며 동시에 참여부처별 역할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학, 기업, 출연연 등을 중심으로 'CCU R&D 산학연전략협의체'를 구성해 민·관 기술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탄소포집 기술혁신 로드랩 발표…2030년까지 상용제품 14개 목표

제2호 안건인 '바이오헬스 규제과학 발전전략(안)'은 디지털·바이오기술 발전으로 의료제품의 생산·유통·소비 환경이 변하는 상황에서, 혁신제품의 시장 진입을 가속화해 환자의 치료기회를 확대하고 바이오헬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했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새로운 감염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혁신적 과학기술의 가속화에 따른 혜택을 소비자가 충분히 누리도록 하는데 있어 규제과학의 중요성과 역할이 점차 강조되는 데 따라 수립된 것이다.

이번 전략에는 ▲규제과학 개념의 정립과 확산 ▲국가R&D 파트너십 강화 ▲혁신기술 기반 규제과학 연구 고도화 ▲규제역량 강화 플랫폼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았다.

임혜숙 과기장관은 "국제적으로 CCU 기술이 CO2감축의 주요 수단으로 제시되는 만큼 이번 'CCU 기술혁신 로드맵'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 실현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힘써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또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를 반영한 새로운 바이오헬스 규제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만큼 이번 발전전략을 통해 규제과학이 체계적으로 발전하고 나아가 국가 바이오헬스 산업발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