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 獨큐어백 CEO에 "백신 생산 韓 우선 고려해달라"(종합)

등록 2021.06.15 18:55: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 대통령, 독일 제약사 큐어백 CEO와 화상면담

문 대통령 "백신 아·태 지역에 빠르게 보급 돼야"

"큐어백 mRNA 백신 기술과 韓인프라 결합해야"

큐어백社 "韓 최고수준 제약사…협력 여지 많아"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2021.06.15. since1999@newsis.com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2021.06.15. [email protected]

[비엔나(오스트리아)·서울=뉴시스] 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독일 바이오 제약사 큐어백(CureVac) 대표에게 "향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생산 거점으로 한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프란츠 베르너 하스 큐어백 대표와 화상 면담을 갖고 "큐어백의 우수한 백신이 유럽은 물론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빠르게 공급될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큐어백은 화이자·모더나 백신과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기반의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해 변이 바이러스 등에 대응이 가능한 2세대 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면담에서 특히 "한국은 백신의 높은 품질, 생산 물량의 신속한 확대, 전세계에 공평하게 공급하려는 의지에 대해 자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큐어백의 뛰어난 mRNA 기술력과 한국 이 보유한 고품질의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생산 인프라의 결합은 전세계 코로나 19 종식 시점을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큐어백이) 이런 한국 기업들의 능력을 잘 활용하기를 기대한다"며 "한국 정부는 글로벌 백신허브 추진 태스크포스(TF)를 통한 원부자재 및 생산시설의 확충 지원 등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큐어백의 mRNA 백신 개발이 1세대뿐 아니라 2세대까지 성공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큐어백 백신은 후기 임상시험 참여 표본수 부족으로 유럽의약품청(EMA) 승인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다.

하스 대표는 한국의 백신생산 능력의 우수성에 공감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 정책에 관심과 지지를 표명했다.

하스 대표는 면담에서 "독일과 유럽을 넘어서 세계 전역의 제약회사와 포괄적 네트워크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한국은 최고 수준의 유수 제약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협력의 여지가 많다"고 말했다.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오른쪽 화면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2021.06.15. since1999@newsis.com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오른쪽 화면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2021.06.15. [email protected]

또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 내용을 소개하고, 한국과 독일이 백신 개발과 생산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한 것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회담에서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백신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했고, 메르켈 총리는 "독일의 mRNA 기술 보유 백신 회사들과도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순방기간 중 문 대통령의 독일 메르켈 총리와의 정상회담 및 큐어벡 CEO와의 화상면담을 계기로 향후 지속적으로 백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면담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안토니 블랑 큐어백 최고상업책임자(CCO)가 화상으로 배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유럽  순방 기간 바이오 제약사 대표들을 만나 백신 공급 확대를 당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영국에서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진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AZ) 최고경영자(CEO)와의 면담에서 국내 생산과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적극 협조를 당부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