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북 김천에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사실상 확정

등록 2021.06.24 16:17: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동=뉴시스]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개념도. (경북도 제공) 2021.06.24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개념도. (경북도 제공) 2021.06.24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경북 김천에 조성되는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사실상 확정됐다.

경북도는 24일 서울 중앙우체국 대회의실에서 열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주재 제8차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에서 이 특구 신규 지정안건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는 오는 8월 ~ 2025년 7월 총 사업비 280억원 규모로 경북 김천시 구도심과 혁신도시 일원에서 11개의 첨단물류 혁신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조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구참여 기업은 ㈜쿠팡, ㈜피엘지, 자전거문화사회적협동조합(바이쿱), 비엔씨테크, ㈜이삼사, ㈜에코브, ㈜에임스, ㈜메쉬코리아, ㈜리턴박스, ㈜모토벨로, ㈜누리기술 등이다.

특구에는 도심지 노외주차장에 주차장을 겸한 스마트 생활물류거점을 구축해 ▲중소상공인 전용 종합서비스(AI연동 재고관리와 온라인 주문 연동의 분류, 포장, 반품 등으로 이뤄지는 일괄대행 물류 서비스) ▲중소상공인 제품과 기존 택배물품의 이종 물류를 통합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이 배송거점을 기반으로 도심형 친환경 근거리 배송서비스가 이뤄진다.

이 근거리 배송 서비스를 위해 도심내 4km 이내 구간에서 이뤄지고 있는 현재의 1t 디젤트럭은 3륜형 전기자전거로 대체된다.

경북도는 이 특구사업으로 새로운 상생형 모델을 만들고자 김천 구도심의 전통시장 인근 주차장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해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도는 특히 이 특구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국내 안전기준이 없어 활성화되지 못했던 물류용 전기자전거 산업도 육성돼  2026년까지 연평균 13.3% 성장이 예상되는 유럽시장 등으로의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특구에 참여하고 있는 물류자전거 생산업체의 해외생산 시설 국내 유턴이 가능해 지역기업이 참여한 물류용 전기자전거 부품(약 1000개)에 대한 새로운 공급망이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삼사는 국내에 연간 2000대 생산이 가능한 시설 구축을 검토하고 있으며 특구사업자인 쿠팡이 이미 1000대의 구매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에 따라 120명 정도의 고용창출도 기대되고 있다.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는 이번 심의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다음달 초 열리는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 최종 심의의결을 받게 된다.

최종 심의 절차가 남아있지만 경북도의 신규 특구 지정은 사실상 확정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로써 경북은 2019년 포항 차세대 배터리, 2020년 안동 산업용 헴프에 이어 올해 김천 스마트 그린물류까지 3년 연속으로 신규 특구에 지정받게 될 전망이다.

이번 5차 특구 지정에는 전국 14개 시도에서 20개가 넘는 특구신청이 있었지만 4곳만 최종 지정을 앞두고 있다.

중기부의 탑다운 방식으로 진행된 2곳을 제외하면 실제 지자체가 자체 기획해 선정된 특구는 경북을 포함한 2곳뿐이다.

이날 발표를 한 장상길 경북도 과학산업국장은 "4차 산업시대는 융합의 시대로 서비스업과 제조업을 어떻게 융합시키느냐가 혁신성장의 키워드"라며 "그중 물류서비스 분야는 상품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혈관과 같은 산업으로 제조업 분야에 새로운 일감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경북에서 규제는 더 이상 제약이 아니라, 미래를 여는 기회의 창이 될 것"이라며 "그간 경북 규제자유특구가 보여준 성과들을 봤을 때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혁신산업을 육성해 고성장 기업들을 유치하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지방소멸을 막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