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유치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에 승부수

등록 2021.06.25 09:0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기부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부산지역 후보지 현장 평가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부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관련 부산지역 후보지 현장 평가를 오는 28일과 29일 이틀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2021.06.25. (그래픽 = 부산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부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관련 부산지역 후보지 현장 평가를 오는 28일과 29일 이틀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2021.06.25. (그래픽 = 부산시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시가 바이오산업 벤처·스타트업 창업의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부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관련 부산지역 후보지 현장 평가를 오는 28일과 29일 이틀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비공개로 진행될 이번 평가는 중소벤처기업부 평가단이 부산시가 제안한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부지를 방문해 현 상태와 법적 규제 여부, 정주여건, 환경성 등 입지 조건을 종합적으로 살피게 된다.

  부산시는 현장 평가에서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내 조성 중인 스마트 헬스케어 클러스터와 연계한 우수한 인프라와 정주여건 등 입지조건상의 강점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이번 평가 결과는 7월에 발표평가를 거쳐 중기부에서 최종 후보지 1곳을 선정하게 된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국비 2500억 원과 지방비 850억 원 이상 투입, 총 사업비 3350억 원 이상 규모의 대형 사업으로, 부산을 비롯해 인천과 대전 등 전국 11개 시·도가 치열하게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다.

 부산시는 그동안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해 부산산업과학혁신원, 한국수자원공사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성해 준비해 왔다.

  K-바이오 랩허브는 미국 보스턴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 랩센트럴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바이오 벤처·스타트업 기업의 육성을 위해 입주공간 제공, 공동 활용이 가능한 연구개발 시설·장비 구축, 신약 개발 등을 지원하는 기반시설을 구축 및 운영하는 등 바이오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부산은 산·학·연 연계사업을 통해 38개의 의료바이오 벤처기업을 유치한 경험이 있으며, 2021년 기준 총 116개의 의료바이오 분야 대학 학과가 설치되어 있고, 총 4개의 대학병원이 위치해 지역 내에서 K-바이오 랩허브 운영인력 확보 및 입주기업의 성장관리를 위한 개방형 혁신 거버넌스를 구축하기에 용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부산시는 그동안 의료·헬스케어 연구 인프라, ICT 기반 의료·헬스케어센터를 구축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클러스터’ 조성계획을 국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인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EDC) 사업계획에 반영해 바이오 의료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물적 기반을 마련해 왔다.

  박형준 시장은 “K-바이오 랩허브 부산 유치를 통해 바이오산업 성장과 바이오산업 벤처·스타트업 창업이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부산시와 산·학·연·병 협력을 통해 지역과 기업이 동반 성장하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