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 '뚝심'으로 경선 내전 정리…당내 갈등 봉합은 과제

등록 2021.06.25 16:54: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宋 "현행대로 경선일정…이견 있더라도 하나로"

연기파 '독자 당무위' 압박에도 '소통'…설득 시도

與 원로들 "국민들도 짜증낸다"…원칙 지지 확보

연기파 "최고위 결정 수용…정권재창출 최선" 승복

非이재명계, 친문 강성층 "宋 탄핵"…여진 이어져

친노 유인태 "결정하면 끝…더 싸우면 쪼잔해져"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 발언을 듣고 있다. 2021.06.25.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 발언을 듣고 있다. 2021.06.25.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차기 대선경선을 연기하지 않고 현행 규정대로 9월 초 대선후보를 뽑기로 결정했다.

현행 '180일 전 후보 선출' 당헌에 따른 원칙론을 강조해온 송영길 대표가 경선연기 불가 입장을 관철시킨 것으로,  사실상 이재명계가 판정승을 거둔 것이다.

경선연기를 주장해온 친문  비(非)이재명계도 당초 독자 당무위원회 소집이란 실력행사 입장에서 한발 물러서며 승복했다. '경선 내전' 과정에서 격화한 양측 간 갈등이 표면적으로는 봉합됐다. 하지만 양측 간 앙금이 여전히 남아 있어  오는 9월 초 최종 후보 확정까지 양측이 언제든 다시 충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현행 당헌당규 원칙에 따라 20대 대선 일정을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했다"며 "이견이 있었지만 지도부는 하나로 가야 한다는 합의 하에 하나로 힘 모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경선 내전'을 일단락하고 75일 간의 경선일정을 시작하게 된 것은 원칙을 관철시킨 송 대표의 '뚝심'과 '소통'에 있다는 게 정가의 평가다.

당초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18일 대선경선 일정을 결정하려 했지만, 이낙연(NY)·정세균(SK)계비(非)이재명계 경선연기파 의원 66명이 의원총회 소집 '연판장'을 돌리자 결론을 유보하고 한발 물러섰다.

22일 '끝장토론' 의원총회에서 찬반 양측의 의견을 수렴한 후 열린 비공개 최고위에서마저 현행 유지파와 연기파로 지도부가 두 쪽이 나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고, 경선기획단에서 '현행 일정'대로 마련해온 기획안을 보고받은 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1.06.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1.06.23. [email protected]


이 과정에서 송 대표가 현행 유지 쪽에 기울었다는 관측이 나오자, 경선 연기파는 최고위 결정을 뒤집을 당무위원회 소집 서명을 받으며 압박에 나서기도 했다. 연거푸 결정을 미룬 것에 이재명계에서도 볼멘 소리가 이어졌다.

그럼에도 송 대표는 주말 새 대선주자들과 개별적으로 접촉하며 경선연기 불가론을 설득했다. 전날에는 윤관석 사무총장을 통해 각 후보 측 대리인들의 최종 입장을 청취하는 등 '소통'에 방점을 찍었다.

여권 원로 그룹의 지지를 업은 것도 주효했다. 송 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이해찬·오충일 전 대표, 문희상·김원기·임채정 전 국회의장, 이용득 전 최고위원 등 상임고문단과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송 대표에 따르면, 김원기·문희상·임채정 고문이 "국민들이 짜증을 낸다. 현행 당헌·당규와 원칙대로 가야된다"고 하는 등 고문단 6명 중 5명이 현행 일정대로 가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의견을 달리하던 오 전 대표도 "이 지사의 양보가 안 된다면 당대표의 결단을 존중한다"면서 위임 의사를 밝혔다.

특히 '180일 당헌'을 만든 이해찬 전 대표가 "이런 일이 발생할 줄 알고 논쟁이 없도록 1년 전에 미리 특별당규를 만든 것"이라며 "따라서 원칙대로 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고 송 대표는 전했다.

여론도 기울었다. 지난 22일자 JTBC 의뢰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시기에 대해 물은 결과 '9월 선출' 55.8%, '11월로 연기' 24.0%로 나타났다.(19~20일 실시,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9월 선출' 응답이 51.2%였고, '11월 연기'는 33.2%에 그쳤다. 당심과 민심 모두 현행 유지 쪽 손을 들어준 것이다. 당 자체 여론조사에서는 차이가 더 벌어졌다는 후문이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를 비롯한 상임고문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과 간담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득, 오충일, 문희상, 김원기 상임고문, 송영길 대표, 이용희, 임채정, 이해찬,정세균, 이낙연 상임고문, 윤호중 원내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를 비롯한 상임고문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과 간담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득, 오충일, 문희상, 김원기 상임고문, 송영길 대표, 이용희, 임채정, 이해찬,정세균, 이낙연 상임고문, 윤호중 원내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이를 의식한 듯 경선 연기파도 빠르게 승복 의사를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최고위원회의의 결정을 수용한다"며 "경선시기를 둘러싼 당내 논의에서 나타난 우리당 의원들과 수많은 당원들의 충정은 우리당의 정권재창출을 위한 귀중한 에너지로 삼아 나가겠다. 정권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집단면역 이후, 역동적 국민참여가 보장된 경선실시가  최선이라 생각하지만 지도부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며 "정권 재창출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고 했다.

결국 벼랑끝 상황은 피했지만, 그간 이어진 '내홍'으로 두 쪽으로 갈라진 당을 봉합하는 것은 향후 송 대표의 과제가 될 전망이다.

고 수석대변인이 최고위 결과에 대해 '만장일치'라고 의미를 부여했지만, 연기파인 전혜숙 최고위원은 공개 회의 도중 말없이 자리에서 일어섰고, 김영배 최고위원도 시종 굳은 표정으로 발언을 이어갔다.

당원 게시판에는 '이재명 비토' 기류가 강한 친문 강성 당원들을 중심으로 "송영길 탄핵"을 거론하는 성토글이 줄을 이었다. 이들은 지난 송 대표의 '조국 사과' 때도 당대표 탄핵을 주장한 바 있다.

비(非)이재명계 내부도 여전히 부글부글한 분위기다. 또다른 이낙연 캠프 측 관계자는 뉴시스에 "오늘 이 일로 종결이 됐다고 보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재전환의 시대, 새로운 정치의 모색' 정치 개혁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05.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재전환의 시대, 새로운 정치의 모색' 정치 개혁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05.10. [email protected]


다만 그간 경선 내전을 놓고 당 안팎에서 따가운 시선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또다시 충돌하긴 쉽지 않다. 더욱이 경선 일정이 확정된 만큼 각 후보 측도 당분간 조직을 정비하는 등 경선 준비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친노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경선일정 발표 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정하고 나면 끝이지, 연기하자는 쪽도 그렇게 뛰어난 명분이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오늘 결정이 나면 그거로 잠잠해질 것이다. 이것 갖고 더 싸우면 쪼잔해진다"고 잘라 말했다. 유 전 총장은 앞서 경선일정에서 이재명 지사 측에 '통 큰 양보'를 권유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