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20시간 노동' '대구 민란' 잇단 설화에 스텝 꼬이는 윤석열

등록 2021.07.21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제와 외교 지식 부족하고 벼락치기 대권 과외로 체화 안돼

19일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게임 개발하려면 120시간이라도"

더불어민주당 "아우슈비츠냐, 쌍팔년도에서 왔느냐" 맹비난

"코로나 확산, 대구 아닌 다른 지역이었으면 민란 일어났을 것"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를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들과 얘기를 나누다가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21.07.20.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를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들과 얘기를 나누다가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21.07.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지지율 하락에 이어 잇단 설화로 대권 행보가 꼬이고 있다.

20일 뉴시스 종합결과, 윤 전 총장은 최근 '대구 민란', '주 120시간 근무', '중국 레이더 철수'  등 잇단 설화로 논란을 자초하며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외교나 경제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현장에서 자주 실수를 하게 된다는 지적이다. 평생 검사로 살아온 윤 전 총장이 벼락치기 과외로 대권 수업을 받았지만 아직 체화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윤 전 총장은 19일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주 52시간제를 비판하면서 "게임 하나 개발하려면 한 주에 52시간이 아니라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고 청년 스타트업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주 120시간은 주 5일 근무로 치면 24시간 근무에, 주 7일이라고 쳐도 매일 17시간 정도를 일해야 하는 수준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윤 전 총장 노동관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김영배 민주당 최고위원은 "영국 산업혁명 시기 노동시간이 주 90시간, 나치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주 98시간 노동"이라며 "(윤 전 총장의) 비뚤어진 노동 관점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타임머신을 타고 쌍팔년도에서 왔느냐"고 지적했다.

논란이 일자 윤 전 총장은 대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마치 120시간씩 일하라고 했다는 건 일고의 가치도 없는 왜곡"이라며 "근로조건에 대해 자기 결정권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기업에만 좋은 게 아니라 근로자에게도 좋은 경우에 좀 넓게 예외를 둬야 하지 않겠냐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해명에도 비판 여론이 들끓자 윤 전 총장은 다시 한번 캠프를 통해 입장문을 내놓기도 했다.

일각에선 윤 전 총장에게 노동 등 경제 분야에 조언을 해줄 경제 전문가가 없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조심스럽게 흘러 나온다.

설화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윤 전 총장은 20일 대구를 찾아 지난해 코로나19 집단 감염 당시 일선에서 수습에 힘썼던 대구동산병원 관계자들을 만났다.

그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의료진들과 시민들의 노력을 지원해주기는 커녕 (중국) 우한처럼 대구를 봉쇄해야 한다는 미친 소리까지 나왔다"며 "대구 시민들의 자존심이 상하고 상실감이 컸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초기 확산이 대구가 아니고 다른 지역이었다면 질서 있는 처치나 진료가 안 되고, 아마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고 했다.

이 발언도 논란이 됐다. 보수의 텃밭 대구를 칭찬하려다가 다른 지역을 싸잡아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이 나온 것이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아 시민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7.20.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아 시민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7.20. [email protected]

아울러 '미친 소리' 등 정제되지 않은 용어를 쓴 것도 대선 주자로서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온다. 직설적인 용어를 쓰는 검찰과 달리 정치권에선 정제되고 그 파장까지 생각하고 말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외교 문외한인 윤 전 총장의 외교 관련 발언도 여권 공세의 빌미가 됐다.

윤 전 총장은 지난 6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사실 과거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며 "정치적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고 일본 정부나 각국 협의로 사람들이 의문을 품지 않도록 국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여권에서는 '일본 극우 세력이 주장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지난해 10월26일 국정감사에서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오염수 처리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고 한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15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중국이 사드 철회를 주장하려면 자국 국경 인근에 배치한 장거리 레이더를 먼저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이례적으로 같은 신문에 반론 기고문을 보내 "윤 전 총장의 중국 레이더 관련 발언을 이해할 수 없다"며 "중국 레이더가 한국에 위협이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없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은 중국 정부의 국내정치 개입이라며 반발했지만, 민주당은 사드는 대북 대응 목적인데 윤 전 총장이 중국 견제용이라고 내세운 꼴이 됐다며 빈약한 외교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를 하며 정치에 데뷔했다.

한 달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설화에 휩싸이면서 윤 캠프에서 메시지 관리가 안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7~18일 전국 만18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은 19.7%로, 10%대로 떨어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6월 둘째 주 35.1%까지 올랐던 지지율은 7월에 들어서며 검증 공세에 시달리며 급락세를 돌아선 것이다.

윤 전 총장은 야권 유력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가상 양자대결에서 34.9%를 기록해 이 지사(44.0%)의 지지율에 크게 뒤졌다. 윤 전 총장은 이 전 대표와의 가상 양자대결에서도 37.8%로, 이 전 대표(41.5%)에 뒤졌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코리아리서치 홈페이지 참조).


윤 전 총장의 행보가 좋은 취지라 해도 계속 발생하는 말실수와 정무적 판단 착오가 행보 목적을 희석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