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재형, 尹가족 의혹에 "후보 본인 검증이 가장 중요"(종합)

등록 2021.08.04 21:37: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설화, 정치 준비 부족해서겠지만 곧 잘할 것"

"文, 부드러운 분…잘못된 정책 최종 책임지는 자리"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1.08.04.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윤해리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4일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의혹 검증에 대해 "대통령 후보 자신에 대한 검증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이날 대선출마 선언 직후 YTN뉴스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이 가족 의혹으로 호된 신고를 하고 있는데 대통령이 되기 위해선 가족관계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가족들에 대한 검증은 국민들이 판단하실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으로 자신의 지지율이 주춤하다는 질문에 대해 "윤 전 총장의 입당은 보수 야권 전체의 힘을 모으는데 큰 힘이 된다고 생각하고 환영한다"며 "윤 전 총장의 입당이 제 지지율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봐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윤 전 총장의 여러 설화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저보다는 먼저 총장직을 사퇴하시고 준비하셨겠지만 아직 조금 정치에 관해서는 준비가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그런 말이 나오는게 아닌가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런 부분을 잘 할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에 대한 평가로는 "지난해부터 정권의 탄압에 맞서 법치주의를 지키느라 고생을 많이 하셨다"며 "또 그 이후에 보수야권의 정권교체에 대한 희망 중심에 서계신 분으로 큰 역할 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최 전 원장은 '경선에서 공약으로 맞서보고 싶은 상대가 있느냐'는 질문에 한참 생각을 하다 "당에서 가장 정책적으로 준비되신 분은 아마 유승민 전 의원과 윤희숙 의원일텐데 제가 감히 그런 분들과 토론을 하겠다고 말하긴 무리인거 같다"며 "충분히 준비해서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저녁 채널A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부드러운 분"이라면서도 "전체적인 국정 운영의 모든 것의 최종 책임자이시기 때문에 본인의 어떤 성품과 관계없이 현재 정부가 행하는 여러가지 잘못된 정책들에 대해서는 최종적인 책임을 지시는 위치에 있지 않나. 이 정도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 보다 자신의 지지율이 낮은 데 불구하고 야권 대선주자로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선 "정권교체에 누가 더 적임자고 정권 교체한 이후 이 나라를 좀 더 잘 이끌어 나갈 사람이 누구냐는 기준으로 바라보시면 된다"며 "국민들의 힘을 통합할 수 있는 점에서 제가 비교우위에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탄핵, 적폐수사, 그 이후에도 현 정부의 무리한 검찰개혁 등이 모두 국론분열의 한 원인이 됐는데 저는 거기에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여러 정치적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정계 입문을 결심하게 된 계기로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감사'를 꼽았다. 그는 이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에 대한 대통령의 관심있는 말씀 한마디 그 이후로 진행된 과정을 보면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된 점을 확인했기 때문에 법적으로 저희들이 대통령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상황으로까지 조사를 했다"며 "최고책임자로서 일정 부분 책임이 있지 않나는 뜻으로 말씀 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