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윤석열檢 고발 사주 의혹 맹공…"정치검찰의 공작수사 기도"(종합)

등록 2021.09.02 17:52: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총선 직전 측근 통해 檢에 유시민 등 고발 사주 의혹

與 대선주자들 한 목소리 비난…"尹이 지시·묵인했을 것"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09.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09.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여권은 2일 지난해 총선 직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윤 전 총장의 해명을 요구하며 맹공에 나섰다.

김진욱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해당 의혹을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윤 전 총장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보고받은 적이 있느냐. 윤 전 총장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의혹 제기만으로도 대단히 엄중한 사안"이라며 "수사 또는 수사정보 수집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 야당에 전달하기 위해 실명 판결문을 받았고 이를 외부에 누출했다면 이는 명백히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대권 주자들도 야권 대선 주자 1위 후보인 윤 전 총장을 향해 "의혹에 직접 답하라"며 공세를 펼쳤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충격적이다. 반드시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 사실이라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며 "공권력인 검찰의 칼을 총장 개인을 위해 쓴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검찰총장 지시나 묵인 없이 단독으로 행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윤 전 총장이 개입했을 것이라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02. [email protected]

이낙연 전 대표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실이라면 명백한 정치공작"이라며 "검찰의 그런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타락"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전 대표는 "검찰이 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헤치려 했다니 어이가 없다"며 "국가사정기관의 격을 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끌어내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 사건은 윤석열 검찰의 보복수사와 검찰의 사유화 의혹 사건이라 명명할 만하다.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세균 전 총리도 페이스북에 "국가기반을 뒤흔드는 중대범죄"라며 "국민 앞에 언론보도 의혹에 대한 사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정 전 총리는 "국정원에서도 종식된 정치공작이 검찰에서 벌어졌다니요? 그 정치공작의 우두머리가 검찰총장이라니요?"라며 "사실이라면 국민이 위임한 국가 공권력을 개인이 사유화해 왔음은 물론이며 개인의 정치적 기반 마련을 위한 명백한 정치공작"이라고 지적했다.

'추윤갈등'의 당사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역시 페이스북에 "정치검찰의 공작수사 기도"라며 "검찰의 권능을 사유화한 단적인 증거"라고 맹공했다.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은 70년 검찰 흑역사를 뛰어넘는 정치검찰이 저지를 수 있는 악행의 극단을 보여주고 있다"며 "법무부와 대검은 즉시 감찰에 착수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권 내 강경 성향 의원 모임인 '처럼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검찰이 야당과 획책하려던 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났다"며 "정치 검사의 민낯이 세상에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해 총선 직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 관련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열린민주당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윤영덕, 김승원, 열린민주당 최 대표,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1.09.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해 총선 직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 관련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열린민주당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윤영덕, 김승원, 열린민주당 최 대표,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1.09.02. [email protected]

처럼회 의원들은 "국민에게 부여받은 권한을 사유화하고 사유화한 권력으로 언론 및 기득권 세력과 결탁하면 정권을 잡을 수 있다는 생각하는 시대를 끝내야 한다"며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권력남용은 철저히 단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강욱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이) 확인되면 법적조치가 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눈과 귀를 의심케할 검찰발 정치공작 사건이 터졌다"며 "보도가 사실이라면 법무부 감찰, 공수처 수사를 신속히 하고 국회 법사위를 즉각 소집하고,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 인터넷 언론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윤 전 총장의 측근인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 검사가 당시 검찰 재직 중이던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등에 대해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