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영국 '지방외교' 키운다…英 지자체 기후대응 노하우 공유

등록 2021.09.09 22:39: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도지사협회 영국사무소, 한국 지자체 공무원 100여 명 대상 웨비나

영국, 2035년까지 탄소배출 78% 감축…국가·지역 협업 강조

"결국 기후 행동은 지역 차원에서 이행해야"

[런던=뉴시스]영국 스코틀랜드 애버딘의 수소로 가는 버스 (사진: 주영 한국대사관 제공 영상 화면) 2021.9.9.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뉴시스]영국 스코틀랜드 애버딘의 수소로 가는 버스 (사진: 주영 한국대사관 제공 영상 화면) 2021.9.9.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뉴시스]이지예 기자 = 한국과 영국 간 '지방외교'를 통해 국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에게 영국 지역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영국은 기후위기 대응 선도국으로 국가와 지역의 협업을 강조해 왔다.

주영국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 영국사무소가 9일(현지시간) 한국 지자체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영국 지자체의 기후변화 대응과 영국 정부의 넷제로 정책'을 주제로 웨비나(온라인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영국은 2008년 기후변화 법령을 제정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1990년 대비 80% 줄이기로 목표로 설정했다. 최근에는 2035년까지 78% 감축을 새로 약속했다. 현재는 배출량을 1990년보다 40% 이상 감소시킨 상태다.

영국은 정부에 탄소 배출 감축을 조언하기 위해 독립적인 기관인 기후변화위원회(CCC)를 설립했다. 이 기구는 지역의 기후 탄력성 확보와 저탄소 전환 역량 강화를 돕는 역할도 한다.

리즈 지역 CCC 회장인 앤디 구손 리즈대학 환경정책과 교수는 "결국 기후 행동은 지역 차원에서 이행돼야 한다"며 "국가와 비국가, 국가와 지역의 상호 작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탄소 감소를 위한 방안으로는 ▲건물 단열 ▲휘발유 자동차 대신 전기차·전기버스·자전거 이용 ▲가정용 건물의 난방 제어·전기 업그레이드 ▲ 공공 건물의 구조 개선 등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선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영국 스코틀랜드 애버딘 시의 사례와 지자체의 기후 대응 전략, 영국의 '넷제로'(탄소 순배출 0) 정책 등을 살펴봤다.

주영 대사관은 우리나라 지자체는 중앙정부에 비해 기후대응 준비가 아직 초기 단계라며, 영국 중앙 정부의 넷제로 정책과 지방정부 협업·대응 사례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런던=뉴시스] 앤디 구손 리즈 기후위원회장 발표. (사진: 주영한국대사관) 2021.9.9.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뉴시스] 앤디 구손 리즈 기후위원회장 발표. (사진: 주영한국대사관) 2021.9.9. *재판매 및 DB 금지

바니 크로켓 영국 애버딘 시장은 "사람, 지역, 지구는 우리에게 제일 소중한 것으로 여러분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한국의 친구들, 특별히 여러분 도시와 긴밀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유럽의 대표적 수소 도시인 에버딘은 ▲유럽에 전력을 공급하는 수소 허브 개발 ▲에너지 전환 구역 계획 채택 ▲지역 폐기물 에너지 공장 건설 ▲해상 풍력 단지 투자 ▲ 공공 주택의 녹색 생활 보장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에는 광범위한 수소 인프라(사회기반시설) 가 이미 구축돼 있고 버스 등 운송 수단은 수소로 움직인다.
 
이번 행사는 영국과 유럽 현지의 정책을 살펴보는 지자체 전문 공무원 대상 정책 연수 프로그램 '글로벌 정책 리서치'의 일환이다.

김건 주영 대사는 "영국 대사관에서는 앞으로도 한영 간의 지자체 간 교류는 물론 양국 간의 우호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지방외교를 적극 지원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영국은 오는 11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를 주최한다. 한국은 2023년 11월 열릴 COP28의 남해안 남중권 유치를 추진 중이다. 개최지는 영국 COP26에서 결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