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가마솥 음식·환자복 손빨래' 60년 전 광주제중병원 사진전

등록 2021.09.14 11:02: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1월20일까지 광주기독병원 '제중역사관'

[광주=뉴시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병원 난방·취사용 연탄 제작, 가마솥 이용해 환자음식 조리. (사진=광주기독병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병원 난방·취사용 연탄 제작, 가마솥 이용해 환자음식 조리. (사진=광주기독병원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가마솥 이용해 환자 음식 조리·환자복 손빨래' 등 광주기독병원이 60년 전 병원의 일상이 담긴 사진을 공개한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광주기독병원 개원 116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전시는 1962년 3월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일과를 사진으로 소개한다.

병원의 난방과 취사용 연탄을 만드는 직원, 엄청난 분량의 환자복과 시트 등을 쌓아놓고 삶아서 손빨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가마솥을 이용해 환자식을 조리하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을 통해 1960년대 삶에 대한 추억을 소환한다. 

[광주=뉴시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1962년 3월 환자복 손빨래하는 병원 직원들. 광주제중병원 입구. (사진=광주기독병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1962년 3월 환자복 손빨래하는 병원 직원들. 광주제중병원 입구. (사진=광주기독병원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사진전에는 1962년 당시 병원을 포함한 선교부 일대의 항공사진을 비롯해 병원전경, 병원정문, 기숙사 등의 병원 건물이 전시된다.

환자 대기실, 진료실, 검사실, 약제실, 병동, 수술실 등 의료시설 외에도 사무실, 조리실, 세탁실, 목공실, 연탄 제조, 등사실 등 병원에 필요한 다양한 부서와 직원들의 근무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사진에는 촬영 시기와 배경, 내용 등이 정확하게 기록돼 있어 광주기독병원 역사와 지역 병원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사진은 1961년 7월부터 1962년 9월까지 광주에서 복무한 주한미군 비요크 대위(Harlan Bjork)가 촬영했다.

당시 비요크 대위는 아마추어 사진작가로 활동하며 광주선교부의 미국남장로교 선교사들과 교류했다.

[광주=뉴시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1962년 3월 광주제중병원 항공사진. (사진=광주기독병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광주기독병원은 오는 11월20일까지 병원 로비의 '제중역사관' 입구에서 '60년 전 광주제중병원의 하루' 사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1962년 3월 광주제중병원 항공사진. (사진=광주기독병원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비요크 대위는 1962년 3월 당시 광주제중병원으로부터 사진촬영을 요청받아 미국남장로교 선교회의 의료선교 활동과 병원의 각 부서, 양림동 선교동산의 일상을 카메라에 담았다. 

비요크 대위는 미군부대 암실에서 사진을 현상하고 인화했으며 설명이 포함된 앨범 9권을 제작해 미국 선교회와 제중병원 선교사들과 병원 관계자들에게 제공했다.

또 비요크 대위는 한국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가족들과 공유하기 위해 앨범 1권을 더 제작했으며 2006년 별세할 때까지 간직했다.

앨범은 비요크 대위 가족들이 보관하던 중 광주기독병원에 기증했다.

광주기독병원 관계자는 "이번 사진전은 60년전 우리나라의 열악했던 보건의료 환경을 엿볼 수 있다"며 "눈부시게 발전한 지금의 의료환경과 비교하면 관람의 재미가 더해 질 것이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