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주민, '장모 문건' 尹에 "추미애 수사지휘 안 들은 것"

등록 2021.09.15 10:05: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秋, 당시 가족 관련 사건 물러나 있으라 지휘"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박주민 법사위 위원장 직무대리가 지난 8월25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언론중재법)개정안을 통과 시킨 뒤 회의장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8.25.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박주민 법사위 위원장 직무대리가 지난 8월25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언론중재법)개정안을 통과 시킨 뒤 회의장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8.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대검찰청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연루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과 관련,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또 이정현(당시 대검 공공수사부장) 검사 진술에 따르면 대응 법리를 검토하고 했다는 것은 수사지시를 전혀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이 수차례 총장의 측근, 총장의 가족 관련된 사건에 있어서 총장은 중립성과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뒤로 물러나 있으라고 얘기했고, 그런 내용으로 수사지휘를 여러 차례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당시 검찰총장 측근·가족 관련 사건들이 계속 제기되고 있었고 수사가 제대로 진행이 안 되니까, 검찰 수사를 혹시 총장이 가로막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었다"고 설명했다.

'대검이 움직인 결과 중 하나가 이 문건이라고 한다면 윤 전 총장이 이 사건에 관여한 것이냐'는 이어진 물음에도 그는 "그럴 수밖에 없지 않나"라며 "어디까지 연결돼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수사정보정책관이 움직이려면 총장과 어떤 관계가 있어야 되는지에 대해 계속 말씀드리고 있다"고 답했다.

해당 문건은 언론 보도 등에 대응하기 위해 작성됐다는 윤 전 총장 캠프 측 해명에는 "수사정보정책관이라는 기관은 그런 기관이 아니다"라며 "과거 범정(범죄정보기획관실)이라고 불렸던 기관인데 하도 문제를 많이 일으켜 문무일 총장 때 역할, 활동 범위를 대폭 줄이는 (식으로) 규정을 개정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과거) 십상시 문건에 담겼던 내용을 보도 당시에 제대로 규명했으면 최순실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도 윤석열 캠프 쪽에서는 문건 내용이나 이런 것들을 문제 삼으려는 것이 아니라, 마치 십상시 문건 때와 마찬가지로 유출에 초점을 맞춰 몰아가려고 하는 것 아닌가. 그렇게 되면 본질을 놓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선 "어제(14일) 법사위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손준성(당시 수사정보정책관)이란 사람이 했던 역할, 이런 것들을 보면 비춰보면 복심이란 취지로 답변한 것"이라며 "한 사람이 아니라 조직적 연관에 의해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야권에서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간 공모설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해선 "박 원장이 제보자와 만난 건 올해 8월이고 이 사건이 불거진 건 작년 4월이다.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추 전 장관 표현을 빌리면 강도에 대해 신고했더니 신고자만 문제 삼는 상황"이라고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