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미애, '손준성 유임 책임론' 이낙연에 "프레임 걸기에 잠이 안 와"

등록 2021.09.15 09:14: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秋에 손준성 인사 책임 돌려…윤석열 주장과 똑같아"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2021.09.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2021.09.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5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TV토론회에서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유임 책임론을 제기한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이제와 (나를) 해임 건의한 대표가 탓을 바꾸려는 프레임 걸기를 시도한다"고 거듭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한창 개혁 페달을 밟고 있을 때 '당이 재보궐 선거 분위기 망친다며 장관 물러나라 한다. 그게 정치다' 라는 소리를 듣고 모두를 위해 물러났었다. 그런데 당은 끝내 개혁 실종시키고 선거 참패하고 검찰의 음습한 쿠데타도 모르고 거꾸로 장관이 징계 청구로 키워줬다고 원망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잠이 오지 않는다"며 "이런 걸 정치라고 해야 하나 싶다"고도 적었다.

추 전 장관과 이 전 대표는 전날 밤 열린 8차 대선 경선 TV토론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 전 정책관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이 전 대표는 "왜 그런 사람을 그 자리에 임명했나. 그때 법무부 장관이었지 않느냐"고 따졌고, 추 전 장관은 "몰랐다"면서 "당시 당대표였는데 이를(추윤갈등 프레임을) 바로잡으려는 법무장관에 대해 해임 건의를 했다고 언론보도가 났다"고 역공했다.

이 전 대표는 "장관 책임 하에 인사조치를 하든지 그 자리에서 몰아냈어야지 그걸 어떻게 당대표 (탓을 하느냐), 내가 어떻게 알았겠냐"고 반문했고, 추 전 장관은 "이제와서 앞뒤없이 윤석열 사단인 손준성을 인사(조치)할 수 있었는데 안 했느냐 하는 것은 손 검사가 추미애 사단이라는 논리와 똑같다"고 응수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2021.09.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2021.09.14. [email protected]

추 전 장관 캠프는 토론회 직후 낸 입장문을 통해 "이낙연 후보의 TV토론팀장이 윤석열이 아닌 이상 같은 당 후보의 입에서 나올 수 없는 질문을 가장한 네거티브"라며 "이낙연 후보는 오늘의 토론 발언에 대해 상처 받은 많은, 검찰개혁을 염원하는 모든 시민과 당원들에게 부적절한 발언이었음을 인정하고 사과드릴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캠프는 "이낙연 후보는 '왜 그런 사람을 그 자리에 임명했는지'를 거듭 물으며 이번 사건의 책임을 추미애 후보에게 돌리려 했다"며 "윤석열의 전횡에 맞서 수사지휘권과 징계 청구를 단행한 장관에 대한 명백한 인신공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치 손준성은 추미애 장관이 임명했기 때문에 윤석열의 측근이 아니라 추미애 사람이라는 식의 윤석열의 주장과 똑같기 때문"이라며 "윤석열이 자신의 혐의를 물타기하고 본 청부고발 사건의 본질을 흐리기 위해 주장하는바 그대로"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