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조선업계 인력난③]"불황 인식과 처우 개선돼야 신규 인력 채용 가능"

등록 2021.09.20 02:4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4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를 방문해 조선 해양 LNG 통합 실증 설비를 시찰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제공) 2021.06.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4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를 방문해 조선 해양 LNG 통합 실증 설비를 시찰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제공) 2021.06.0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조선업 전문가들은 신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선 조선업이 여전히 불황이라는 기본 인식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수 인력들이 안정적인 일자리라고 인식을 해야 지원하고 채용할 수 있단 이유에서다. 이와 함께 기본적으로 연장근무가 많은 업종임에도 주 52시간 등으로 급여에 있어 타격을 받고 있는 점을 고려해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김영훈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는 "내년부터 조선업에 인력 부족이 본격화할 것"이라며 "현장 뿐만 아니라 기술인력, 설계인력도 모자라는 일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말부터 업황 개선이 보이면서 인력 부족에 대한 대비를 했어야 했다"면서 "정부도 그렇고 조선사들도 시간을 보내면서 그 시기를 놓쳐버렸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지난 9일 정부가 발표한 'K-조선 재도약 전략'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이번 K-조선 재도약 전략에서 인력 양성을 8000명 정도 얘기하는데 이는 대형 조선소들 체크해서 나온 수치인거 같다"면서 "그 외 다른 기자재 업체 등을 포함하면 이보다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력들을 양성하든 교육을 하든 해야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다"며 "이미 상당 부분 인력들이 조선업에 있다가 플랜트, 발전 등으로 빠져나갔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업에 대한 미래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인력들이 다시 돌아오기는 힘들 것이라는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김 교수는 조선업에 대한 기본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신규 인력을 채용하기 어려울 것이라 내다봤다. 그는 "아직도 대부분 사람들은 조선업이 어려운 상황에 놓인 업종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산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해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이 잘 되고 있고 인력이 많이 필요한 업종이란 걸 알리는 것이 급선무"라며 "이런 인식 개선이 우선 이뤄져야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도 조선업에 다시 취업을 하려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처우 개선에 대한 얘기도 빼놓지 않았다. 김 교수는 "조선업은 기본적으로 연장 근무가 많은 업종인데 주 52시간 시행으로 이런 부분이 다 막혀버렸다"며 "한시적으로 주 52시간을 조선업에 풀어주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이러면 다른 업종과의 형평성에서 문제가 발생할 요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복지가 됐던 채용된 인력에 대한 인센티브가 마련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현재 상황에서 신규 인력을 뽑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 부연구위원도 신규 인력을 모으기 위해선 처우 개선과 함께 안정적인 업종이란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재취업이나 신규 인력 채용을 위해서 임금을 충분히 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거나 조선업이 안정적인 업종으로 인식되게끔 해야 한다"면서 "현재 조선사들이 완전히 정상화 단계에 접어든게 아니라 어려운 부분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정부의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보면 인력 부족이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한거 같다"며 "정부 정책들을 보면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2022년까지 조선인력을 8000명 양성하고, 2020년 대비 2030년 생산성을 30% 향상한다는 게 골자다.

인력 유지와 복귀 지원 차원에서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울산·부산·목포 등으로 확대한다.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는 채용장려금을 지급하고, 퇴직 기술 인력은 중소조선사 설계·엔지니어링 서비스 지원 인력으로 활용한다. 신규 인력 유입을 위해 생산·기술 인력양성 교육 사업을 확대하고,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를 신설한다. 이외에 민관 공동 인력양성 로드맵을 수립해 인력관리도 지속한다. 

이은창 연구위원은 "최근 몇년간 조선업 현장에선 정규직을 채용하는 사례는 드물었다"며 "예전처럼 우수한 인력에 대해서는 조선사들이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