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이낙연 "野, 홍준표로 선수교체 준비…우리도 결단해야"

등록 2021.09.19 06:00:00수정 2021.09.19 06:04: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의힘, 윤석열로는 본선 장담 못해서 안전한 후보 교체 작업"

"(고발사주 의혹)윤석열의 묵인 내지는 무언의 동의 정도는 있었다"

"洪, 민심 잘 읽고 표현 명료해…그러나 매사가 단순명료하진 않아"

이재명 대장동 의혹에 "상식적이지 않아…일부 국민들은 분노해"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9.1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9.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19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나타난 홍준표 의원의 상승세에 대해 "국민의힘 당원과 지지자들이 선수 교체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며 "그런 점에서 우리도 (1위 후보 교체를) 고민하고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대선캠프 사무실에서 진행된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야당이) 윤석열씨라고 하는 흠이 많고 불안한 후보를 갖고는 본선을 장담할 수 없겠다고 판단해서 좀 더 안전한 후보로 교체 작업을 진행 중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보다 홍 의원이 야당의 대선후보가 될 확률을 높게 보는 것이냐는 질문에 "더 높다고 진작부터 예측을 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홍 의원은) 민심을 잘 읽는, 그리고 그에 대해서 표현하는 방식이 굉장히 명료하고 단순하고 그런 장점이 있다. 그것이 매력으로 느껴질 수 있겠다"면서도 "그러나 국정의 책임자는 매사가 단순명료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본인도 알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보도된 것을 토대로 판단하면 (고발 사주와) 무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한다. 최측근의 한 사람인 수사정보정책관이 그 일의 시작이었다고 보도가 되고 있다"며 "그게 사실이라면 어떻게 총장의 의중과 무관하게 그럴 수 있겠나. 적어도 총장의 묵인 내지는 무언의 동의 정도는 있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그런 리스크가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국민들 사이에 선수 교체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당내 대선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 문제에 대해 김부겸 국무총리는 '상식적이지 않다'는 말씀을 했는데 총리의 말씀이 매우 절제된 표현이었다"며 "김 총리의 절제된 말씀 그대로 인용하자면 상식적이지 않은 일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그것 때문에 국민들은 의아해하고 또 일부 국민들은 분노하시는 것 아닌가"라며 "국민들이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것에 대한 진실이 드러남으로써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를 향해 본선에서의 '위험성'이나 '불안함'을 거론했던 데 대해서는 "누구든지간에 본선에 갈 때 지금보다 훨씬 더 살벌해질 검증을 이겨낼 수 있을 만큼 안전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요구"라면서도 "굳이 구체적으로 무엇이 불안하다는 말씀은 드리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9.1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9.19. [email protected]

이 지사가 민주당의 최종 후보가 된다면 대선에서 패배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에 대해서는 아직 말하지 않는 게 좋겠다"면서도 "그러나 이대로 가면 검증 없고 감동 없는 경선으로 가서 본선의 승리를 장담하기는 어렵다는 말씀을 제가 여러 차례 드린 바 있다"고 말했다.

의원직 사퇴와 관련해 당의 재보궐선거 부담을 키웠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정권 재창출과 성공적인 4기 민주 정부의 출범이 제 앞에 놓인 최대의 책임"이라며 "그래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다른 모든 것을 내려놓는 것 정도의 각오를 해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론 종로구민들에게 제가 평생을 갚아도 갚지 못할 만큼 큰 빚을 졌고 저희 보좌진들의 삶에 많은 짐을 드리게 돼서 몹시 송구스럽고 가슴이 아프다"면서 "보궐선거는 대선과 같이 치러지기 때문에 대선에 더 집중을 하면 보궐선거는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의 종로 보궐선거 후보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종로구민들을 위해 누가 나왔으면 좋을 것 같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너무 빠른 얘기"라며 "더구나 (의원직에서 사퇴한) 제가 얘기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대선 경선에서 중도하차한 정세균 전 총리의 득표를 무효표로 처리해 누적투표수에서 제외키로 한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대해서는 "당규는 불완전하고, 당의 해석은 부적절하다. 분명히 주권자는, 선거인단이나 권리당원이나 대리인은 유효하게 투표를 했다"며 "그후 투표자의 책임이 아닌 이유로 후보자가 사퇴했는데 소급해서 이미 유효한 투표도 무효표가 된다고 하는 것은 주권자를 잘못 모시는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제가 아는 한 다른 투표에서도 그런 사례는 없다. 국회에서 표결을 했으면 무효면 무효인 것이지 투표자 수에서 무효를 빼는 법은 없다"며 "총투표자 수 자체에서 뺀다고 하는 것은 투표자들의 의사가 왜곡될 우려가 있는 것이다. 두고두고 논쟁이 이어질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경선을 앞두고 체감한 호남 민심에 대해서는 "저에 대해서 조금 더 따뜻해지고 있다고 느낀다. 실제로 최근 여론조사들을 보면 일단 제가 다시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나오는 것도 있다"며 "시간이 갈수록 조금 더 후보들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 되시니까 판단에 변화가 오지 않는가 생각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